남양유업 사태는 시작에 불과했다. 부당한 ‘갑’의 횡포가 우리 사회 곳곳에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번에는 어린이집 원장들이 자신들의 비리를 내부 고발한 보육교사와 불만을 제기한 학부모들의 ‘블랙리스트'를 작성·공유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우월적 지위에 있는 원장들이 보육교사와 학부모에 대한 살생부를 만들고, 이를 근거로 불이익과 협박을 서슴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13일 김호연 어린이집 비리고발센터장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어린이집에 문제가 있다고 신고를 한 보육교사들의 명단을 만들어 재취업 등에서 불이익을 주고 있다”며 “전국적으로 구체적인 사례가 접수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보육교사 뿐 아니라 급식비리 등에 불만을 제기하는 학부모들의 블랙리스트도 존재한다”며 "심지어 '당신 아이를 어느 곳에도 보낼 수 없게 만들겠다’는 협박을 하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김 센터장은 블랙리스트가 만들어 질 수 있는 배경 관련, “공익제보에 이용된 증거로 제보자를 파악할 수 있다”며 “이 때문에 서울 · 경기지역 보육교사가 부산까지 가서 취업을 해야 했던 사례도 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사태의 해결책에 대해 그는 “국가가 직접 관리 · 감독하는 국공립 보육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며 “공보육의 개념으로 보육을 바라봐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10일 어린이집 횡포에 대해“중대한 불법행위다. 실태조사와 함께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전해 사법적 제재를 가할 방침임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