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자사 창립기념일인 15일 도성환 사장이 새 CEO로 공식 취임했다고 밝혔다. 창립 14년 만의 첫 사령탑 세대교체다.

홈플러스는 이번 세대교체를 통해 △직원과 고객이 바라는 Happiness △함께 더 좋은 것을 만들어가는 Harmony △인간을 존중하는 Humanism △새로운 미래에 대한 Hope 등 4H가 조화된 ‘행복한 성장’을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성환 사장, 홈플러스 최초 점장 출신 CEO

새 사령탑을 맡은 도성환 사장은 1981년 삼성물산에 입사, 1995년 유통부문을 거쳐 홈플러스 1호 점포인 대구점 점장, 재무, 점포운영, 물류, 마케팅 임원을 역임하며 창립 초기부터 홈플러스 성공신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다.

특히 2008년 인수한 홈플러스테스코(舊 홈에버) 초대 대표를 역임하며 연간 2000억 원 이상의 적자 회사를 인수, 1년 후 흑자 전환시키는데 성공했다.

또한 2011년 8월부터는 홈플러스가 테스코 해외 그룹사에 배출한 첫 한국인 CEO로서 테스코 말레이시아를 맡아 탁월한 경영성과를 기록, 홈플러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차세대 CEO로 낙점 받았다.

고객, 협력회사, 임직원, 사회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성장’의 뉴 비전

도 사장은 취임 이후 임직원과 고객, 협력회사를 비롯해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행복한 성장’을 이루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사람중심의 경영철학과 기업문화를 안착시키는데 집중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 사장은 홈플러스테스코 대표 시절부터 “우리가 행복해야 고객이 행복하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칭찬과 존중, 소통이 넘치는 기업문화를 강조해 왔으며 전략과 계획 수립에 이어 이를 꼭 실행하는 임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아실현과 가정의 행복을 함께 이룰 수 있는 기업문화를 확산시키는데 주력해 왔다.

이로써 직원 만족도를 제고해 고객과 협력회사, 지역사회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행복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겠다는 것이다.

이승한 회장, 사회공헌과 미래인재양성, 테스코 그룹 경영자문 등에 집중

이승한 회장은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홈플러스 회장, e파란재단 이사장, 테스코 아카데미 회장 겸 석좌교수, 테스코그룹 경영자문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공헌과 미래인재양성, 그룹 전략수립 활동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특히 오는 6월부터 미국 보스턴대학의 초청을 받아 100일간 미국에 체류하며 보스턴대 교수진들과 함께 홈플러스 성공사례를 연구하는 라운드테이블을 운영, 한국의 경영 콘텐츠를 글로벌 스탠더드로 발전시키는 작업도 전개할 예정이다.

14년 만의 첫 세대교체, ‘제2의 홈플러스 성공신화’ 쓴다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앞으로도 끊임 없는 경영혁신을 통해 국내 유통산업 발전과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한편, 고객과 임직원, 협력회사와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성장’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홈플러스는 인천 무의도에 위치한 테스코 홈플러스 아카데미에 임직원 및 가족 2500여 명을 초청해 창립 14주년 기념 신바람축제를 개최, CEO 취임식과 함께 온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했다.

 
홈플러스 도성환(都成換) 사장 프로필

주요 경력
2013  홈플러스 CEO
2011  Tesco 말레이시아 CEO
2011  홈플러스 및 홈플러스테스코 COO
2008  홈플러스테스코 대표 및 COO

2003  홈플러스 마케팅부문장 전무
2001  홈플러스 SCM(물류)부문장 상무
1999  홈플러스 운영부문장 이사
1999  홈플러스 재무담당 이사
1997  삼성물산 홈플러스 대구점장
1995  삼성물산 유통부문 인사팀장
1995  삼성물산 사회공헌팀
1993  삼성물산 기획팀 및 경영관리팀
1987  삼성물산 뉴욕지사 재무담당
1981  삼성물산 심사과 입사

 

학력 사항
1981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