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학교의 사회배려대상자 전형에 일부 부유층 자녀의 편법 입학이 알려지며 논란이 되자 서울시 교육청이 대대적으로 감사에 나서 입시 비리를 적발했다.

 10일 서울시 교육청은 감사 결과 영훈국제중학교 관계자 11명을 입학 성적을 조직적으로 조작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또 학교법인 영훈학원 김하주 이사장에 대해 학교 회계에 부당하게 관여한 책임을 물어 이사장 승인을 취소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의 감사에 따르면 영훈국제중은 일반 지원자 6명을 주관적 채점영역에서 만점을 매겨 합격권인 384명에 포함시켰다. 이중 3명은 추첨을 통해 최종 합격했다.

사회적배려대상자(사배자) 합격자 중 3명은 주관적 채점영역에서 만점을 받고도 합격권인 16위 안에 들지 못하자 다른 지원자의 점수를 깎아 합격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당락에 큰 결정을 한 주관적채점영역은 담임추천서와 자기개발계획서 심사 등 서류를 평가하는 과정으로 심사자의 재량권이 커 공정하게 진행될 필요가 있었다.

하지만 영훈국제중과 대원국제중은 지원자의 이름과 수험번호 등 인적사항을 가리지 않은 채 서류를 심사했고 심사자들은 내정자에게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대원국제중학교는 특별전형에 지원하면 일반전형에 지원할 수 없는 규정에도 차세대리더전형 탈락자 20명 전원을 일반전형에 응시하도록 해 최종 5명을 합격시켰다.

서울시 교육청은 입시비리를 은폐하기 위해 원자료를 무단폐기한 정황도 발견했다.

이들 학교는 2011년~2013년 신입생 입학전형에서 각 심사자가 채점한 채점표는 폐기한 채 점수를 합산한 심사점수일람표만 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원자의 점수를 심사자들이 정당하게 매겼는지 확인할 방법이 불가능해진 셈이다.

조승현 서울시 교육청 감사관은 “학교는 심사가 끝난 자료라 아무 생각없이 버렸다고 해명했지만, 성적조작 사실을 숨기려고 원 채점자료는 폐기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하주 영훈국제중이사장은 학교제정을 마음대로 집행하고 특정 업체와 공사를 수의계약으로 맺는 식으로 운영을 해 온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면서도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회적배려대상자의 장학금 지원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매년 1억 6,300만 원 이상을 지원하기로 약속했지만 2009년 1억 1천만 원, 2011년에는 불과 3300만 원을 지원하는데 그쳤다.

서울 교육청은 김 이사장의 임원취임승인을 취소 하기로 하고 관련자 11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입학 업무를 주도한 대원국제중 3명과 영훈국제중 10명에 대해서는 학교측에 파면 등의 중징계 처분을 요구했다.

서울시 교육청 관계자는 “뒷돈 거래도 의혹은 있지만 이를 추적할 방법이 없어 감사가 더 이상 진행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서울교육단체협의회는 10일 기자회견을 통해 “해임된 비리사학 이사장이 친인척을 그 자리에 두고 뒤에서 지시하다 몇 달뒤 다시 복직하는 사례가 있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관선 이사를 파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