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해 입을 열었다.

박 시장은 1일 용산구 효창주민센터에서 주민들과 만나 “새로운 사업 추진은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어 “여건도 안 좋고 새 시행사가 나올 가능성도 없지 않나 생각 한다. 다시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또,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구역 지정 해제 시기가 수일 내에 발표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후 일정에 대해 "주민이 원하는, 주민이 참여하는 미래를 만들겠다. 시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부이촌동(사업부지)에 가 하룻밤 자면서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어 길을 찾겠다”고 방안도 제시했다.

용산 사업은 2006년 경부고속철도 건설 채무 4조5000억 원을 갚기 위한 용산 철도기지창 개발 사업으로 계획됐고, 2007년에는 인허가권자인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이 서부이촌동을 편입시키면서 서울 용산구 51만5483㎡ 부지에 업무, 상업, 주거시설 등을 조성하는 복합 프로젝트로 확대됐다.

하지만 사업 중 2008년 세계 금융위기로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면서 사업성이 악화됐고 이로 인해 사업 주관사 변경, 대주주간 갈등, 자금난 등 내홍에 시달리다 지난 3월 자산담보부어음(ABCP) 이자 52억원을 갚지 못해 디폴트를 선언한 후 청산절차에 돌입했다.

결국,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 등 30개 출자사들은 출자한 자본금 1조원 등을 날리게 됐다. 출자사는 물론, 부지 편입 후 6년간 재산권 행사를 제약 받아온 서부이촌동 주민, 해외 투자자, 건축가 등 대규모 국내외 소송전도 예상된다.

한편, 최부 자금을 유치해 사업재개를 추진해 오던 사업 시행사 드림허브금융투자프로젝트(이하 드림허브)도 난감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앞서 드림허브 측은 시가 코레일의 등기 이전 전 해제 고시를 할 경우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