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가계에 비상등이 켜졌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기‧난방‧가스‧교통 등 각종 공공요금의 인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정부와 지자체 등에 따르면 인상이 연내 인상 움직임이 있는 공공요금은 전기‧지역난방‧도시가스료‧하수도‧대중교통 요금 등이다.

정부는 전기요금 체계 개편과 관련 전기요금에 대한 인상폭과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요금은 산업용을 중심으로 오르고, 주택용은 현행 6단계인 누진제가 3단계로 축소되는 방향으로 조절될 것으로 보인다.

인상폭은 평균 3~4% 수준에서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정부의 물가안정시책에 맞춰 요금인상을 억제해왔던 지역난방비는 12월 중 오를 가능성이 크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현재 검증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12월 적용될 요금에 인상분을 반영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도시가스요금은 서울과 강원지역이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년간 도시가스요금을 동결했던 서울시는 소폭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 측은 “인건비 및 서비스 확대에 따른 비용 상승, 사회배려대상자 지원 등 여러 인상 요인이 있어 소폭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며 “내달쯤 물가대책심의위원회에 인상안을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원도는 이달 중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인천과 부산에서는 하수도 요금과 대중교통 요금이 오른다.

하수도의 경우 인천이 34%, 부산은 5% 인상안을 검토 중이다.

이 외에도 인천은 택시비를 2400원에서 3000원으로 올리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부산 버스비는 오는 23일부터 100원 오른다.

반면 당초 5% 인상이 예상됐던 연탄은 부처 협의과정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10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대비 0.7% 증가했다. 분야별로는 △도시가스가 5.2% △전기요금 2% △지역난방비 5% △택시요금 15.3% △하수도 요금이 6.9% 올랐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