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채 KT회장에 대한 배임 혐의를 조사하던 검찰이 이 회장의  로비 정황을 발견, 수사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8일 단독 보도한 〈뉴시스〉에 따르면 서울 중앙지검 조사부(부장검사 양호산)는 이 회장이 KT 임직원 10여 명의 계좌로 비자금을 조성하고 전직 차관급 인사에게 금품로비 정황을 발견했다.

검찰은 이 회장이 사퇴를 표명한 지난 3일부터 KT 임직원들을 소환하며 이 회장의 비자금 조성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이 과정에서 임금과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신 모씨와 KT의 부동산 관리회사인 KT에스테이트 임직원을 참고인으로 불러 장부와 실제 지출을 비교하며 의혹에 대한 진술을 확보하는데 집중했다.

수사결과 이 회장은 회사 임직원의 임금을 과다 지급한 뒤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 수십억 원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조성된 비자금의 사용처를 추적하던 중 이 회장이 전직 차관급 인사 부부에게 해외여행 경비 명목으로 한번에 1만 달러 씩 여러차례 전달하고, 자녀의 해외 유학경비 수만 달러도 대신 지급한 정황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회장의 혐의가 배임에서 비자금 조성과 로비 의혹으로 확대된 만큼 다른 정·관계 인사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김일영 KT그룹 코퍼레이트센터장(사장)을 이 회장의 비자금 조성에 개입한 혐의로 출국금지 조치했다. 김 사장은 이 회장의 최측근인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김 사장은 지난 6일 이 회장 대신 아프리카 우간다로 출장을 가려다 출국 심사대에서 저지 당했다. 이에 그가 아프리카에서 귀국한지 일주일도 되지 않은 시점에 다시 출국하려 한다는 점에서 '해외 도피설'의혹이 일기도 했다.

KT 관계자는 "이 회장과 우간다 대통령의 면담은 오래전부터 예정돼 있었다. 김사장이 아프리카 사업의 실질 책임자여서 갈 수 밖에 없었다"며 도피설에 대해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