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남북 정상회담 다음날인 28일 조선중앙TV를 통해 판문점선언 채택 사실을 알리며 '종전선언'과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한 사실까지 모두 공개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북한이 남북 정상회담 다음날인 28일 조선중앙TV를 통해 판문점선언 채택 사실을 알리며 '종전선언'과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한 사실까지 모두 공개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뉴시안=이석구 기자] 남북 정상회담이 남북한 경제협력(경협)에 보내는 청신호에 경제계가 출렁이고 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이자 남북 경제를 아우르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어떤 형태로 구체화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남북 정상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에서 "남과 북은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가며 1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 선언은 남북 정상이 이날 오전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100분간 가진 정상회담 이후 양측 실무진이 조율한 공동 선언문이었다. 그러나 회담 이전에 이미 양측이 시간을 두고 고심하고 합의한 결론일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남북 경협을 연구해왔다면 이제는 북미 정상회담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북 경협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정해진 내용은 없다. 북미 정상회담이 지난 뒤에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남북 정상회담이 잘 마무리되고, 회담 이틀 뒤인 일요일 북한이 핵사찰에 적극 동의하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고 표준시까지 남한 시간으로 맞추겠다고 나서면서 남북 경협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남북경협의 우선순위는 개성공단 재가동이다. 10·4 공동선언에서도 개성공업지구 1단계 건설을 완공하고 2단계 개발에 착수한다고 합의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강행하고 박근혜정부가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결정하면서 개성공단은 2016년 2월 폐쇄됐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으로 그동안 중단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이 재개되고 다양한 경협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공동선언문에도 나왔던 철도를 비롯하여 도로, 물류, 항만, 전기, 가스 등 인프라 산업이 제일 먼저 실현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전망은 경제인들의 태도 변화에서도 감지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지난 한 달 전경련 회원사, 개성공단 입주기업 등 2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기업의 82.5%가 남북관계를 희망적으로 전망하고 절반 이상(51%) 기업이 장기적으로 북한에 투자하거나 진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동해안과 서해안, 비무장지대(DMZ)를 개발하는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의 현실화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따르면 동해권은 에너지자원 벨트로 금강산과 원산·단천, 청진·나선을 남북이 공동 개발하고 러시아까지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또 서해안은 산업·물류·교통을 중심으로 한 경협벨트로 개발하여 수도권과 개성공단, 평양·남포, 신의주를 연결한다.

환경이 중요한 화두가 된 이 시대 크게 주목받는 사업은 DMZ 개발이다. 환경과 관광을 연결한 사업구상으로 DMZ는 ‘생태·평화안보 관광지구’로 개발하고 설악산과 금강산, 원산, 백두산으로 이어지는 자연관광 벨트로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물론 실천에 옮기는 문제는 북미 회담 결과가 좋아야 가능해진다. 그러나 이미 북측이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고, 남북 당사국이 큰 걸음을 떼며 주변국과 관련국을 이끄는 모양새다. 지금까지 프로세스를 볼 때 낙관적인 전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