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회적 기업가는 어떻게 혁신하는가/김동헌 지음/도어북/1만4800원
성공하는 사회적 기업가는 어떻게 혁신하는가/김동헌 지음/도어북/1만4800원

[뉴시안=이민정 기자] 이 책은 성공적인 기업가의 혁신에 대해 다루고 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은 기업의 생존 기반이다. 사회적 공존 없이 기업의 생존도 없다.

사람을 생각하고 지구를 생각하는 것이 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그리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제는 사회적 기업이 아니라도 모든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혁신을 고민한다. 사회적 가치와 혁신은 기업의 변화 발전을 도모하는 모든 경영자의 화두다.

거의 모든 글로벌 기업이, 기업 역시 사회의 일부임을 인식하고 CSR을 넘어 사회와 화합하고 함께 나아갈 길을 찾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RI(Reputation Institute)가 매년 발표하는 ‘글로벌 CSR 순위’에도 레고, MS, 구글 등의 글로벌 기업이 해마다 상위에 랭크되고 있음은 많은 것을 시사해 준다.

CSR은 오랫동안 기업이 수익을 창출한 뒤 사회에 기여하는, 선심성 공헌으로 여겨져 왔다. 기업의 도덕성과 사회적 기여는 별도의 일로 받아들여질 때가 많았다. 대중의 인식 또한 기업의 CSR은 영리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행을 덮기 위한 방편이라거나 세금을 적게 내기 위한 꼼수로 치부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의 기업 환경은 완전히 달라졌고, 미래에는 더욱더 그러할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영 과정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혁신에 성공한 기업만이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사회는 기업의 생존 기반이다. 함께 성장하지 않으면 미래는 없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