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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안=정창규 기자] GS홈쇼핑이 베트남 공략을 가속하 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최근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한 베트남에서 숙박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지 스타트업 ‘럭스테이(LUXSTAY)’에 투자했다고 26일 밝혔다.

올 1월 e커머스 스타트업 ‘르플레어’에 투자한 후 두 번째로 단행한 베트남 직접투자다. 투자금액은 120만 달러(약 14억3000만원)다.

‘럭스테이’는 베트남 유휴 아파트, 콘도, 빌라 등을 국내외 여행객에게 단기 임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숙박 공유 플랫폼과 달리 보다 고급 시설, 한 단계 높은 고객 투숙 경험을 제공한다.

앞으로 GS홈쇼핑은 ‘럭스테이’ 투자를 통해 GS샵 내 여행 카테고리에서 베트남 숙박 인벤토리(상품DB)를 확대, 보다 다채로운 여행 숙박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 GS홈쇼핑 투자사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외 여행객 수요 창출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홈쇼핑은 베트남 스타트업 투자에 앞장서 왔다. 지난 1월에는 시간제 딜로 특화된 베트남 e커머스 스타트업 ‘르플레어(Leflair)’에 300만달러(약 34억원)를 투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도 글로벌 벤처캐피털(VC)인 ‘500스타트업(500 startups)’과 1400만달러(약 158억원) 규모의 ‘500스타트업 베트남 펀드’를 조성, ‘더 사올라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공동 운영 중이다. 올 6월부터 진행될 1기 프로그램에 참여할 7개 스타트업 선발이 완료됐으며 9월 데모데이를 진행할 예정이다.

GS홈쇼핑은 현재 총 3000억원 규모, 약 500여개 스타트업에 직·간접 투자를 단행,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벤처투자 펀드 운용으로 인한 평가이익은 총 247억원, 에이플러스비(29cm)를 통한 매각이익은 132억원이 발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에이플러스비(29cm)는 스타일쉐어로 매각된 후 연 거래액 1200억원대 규모의 패션·뷰티 플랫폼으로 재탄생했다. GS홈쇼핑은 스타일쉐어 지분 일부(7.6%)를 다시 보유함으로서 추가적인 시너지를 낸 바 있다.

GS홈쇼핑 미래사업본부 박영훈 전무는 “연평균 6%대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베트남은 선진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들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된다”며 “GS홈쇼핑은 단순 자금을 투자하는 게 아닌 신규 투자사와 기존 투자사간 네트워크 강화, 협업을 꾀하고 함께 성장하는 에코시스템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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