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백화점 제공)
(사진=롯데백화점 제공)

[뉴시안=정창규 기자] 유통업계가 추석 대목을 맞아 각종 할인 마케팅 행사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마트는 오는 18일까지 한우, 과일, 모듬회 등 신선식품은 물론 즉석조리 식품과 가정간편식까지 대규모 먹거리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단, 신선식품은 15일까지 행사 가격에 판매한다.

이마트가 이처럼 대규모 식품 할인 행사를 선보이는 이유는 추석을 앞두고 식품 매출이 연중 최대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이마트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추석 전 1주일간(9월 17~23일) 이마트 전체 매출은 평소 대비 63.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을 모두 포함한식품 매출은 평소 대비 103.1% 증가하면서 설을 제치고 연중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담당은 “명절을 앞두고 식품 수요가 크게 늘어나면서 추석 전 장바구니 물가를 낮추기 위해 대규모 명절 먹거리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추석 상차림이 간소화되고 간편식으로 대체되는 명절 문화 흐름에 맞춰 온라인몰에서 오는 11일까지 상차림을 도울 수 있는 가정간편식 등을 한자리에 모아 싸게 판다. 행사 기간 홈플러스 온라인과 모바일 앱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5%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하루 두 번 해당 시간(오전 9시 오후 2시)에 모바일 앱을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각각 300명 선착순으로 10% 할인 쿠폰을 준다.

◆ 롯데백화점 ‘뉴트로’로 추석 명절특수 기획전

백화점들도 추석 명절특수를 겨냥해 다양한 상품 할인전과 체험 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11일부터 26일까지 소공동 본점 지하 1층에서 아웃도어 브랜드 ‘내셔널 지오그래픽’ 팝업스토어를 연다

이 팝업스토어에서는 1990년대의 운동화를 재해석한 ‘트리핀 다이노’ 어글리 슈즈와 쇼트 패딩, 플리스 등의 뉴트로(Newtro)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롯데백화점이 이번 행사를 기획한 것은 복고풍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뉴트로 상품이 올해 큰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2월 서울우유와 협업해 1937년대 우유 용기에 제품을 담은 '서울우유 1937레트로컵' 세트는 준비물량 1000 세트가 3일 만에 품절됐다. 또 롯데칠성과 협업해 출시한 '델몬트 레트로 선물세트'도 준비물량 3천 세트가 이틀 만에 완판된 바 있다.

롯데백화점은 중·장년층에게는 추억과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밀레니얼 세대에게는 재미있고 신선한 문화로 인식되는 뉴트로 상품의 인기가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 현대백화점, 추석 가족고객 겨냥 레고·모피 할인전

현대백화점은 연휴 기간 전국 15개 백화점과 6개 아웃렛 매장에서 '추석 연휴 힐링 페스티벌'을 열고 가족 단위 고객 수요 잡기에 나선다.

우선 무역센터점은 14일부터 17일까지 레고 특별전을 열고 인기 상품을 최대 40% 할인한다. 판교점은 8∼15일 20여개 패션 브랜드 이월 상품을 30∼6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목동점은 9∼15일 추석맞이 아동 선물 상품전을, 신촌점은 15∼19일 모피 할인전을 연다.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은 29일까지 200여개 브랜드 제품을 아웃렛 판매가에서 추가 10∼30% 할인해주고 추첨을 통해 하와이 여행 상품권 등을 증정한다. 점포별로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현대백화점은 추석 연휴 기간 무역센터점·미아점·중동점·킨텍스점·디큐브시티·판교점·대구점·울산점·충청점 등 9개 점포는 12∼13일 휴점하고 압구정본점과 천호점, 신촌점, 목동점, 부산점, 울산동구점 등 6곳은 13∼14일에 쉰다. 아웃렛 6개 점포는 추석 당일인 13일에만 휴점한다.

◆ 신세계백화점, 추석 직후 모피·아웃도어 할인행사

신세계백화점은 추석 연휴 직후 모피와 아웃도어 의류 할인판매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강남점에서는 10∼19일 모피 행사를 연다. 동우모피와 진도모피, 디에스퍼, 케티랭 등이 참여해 인기 제품을 50∼6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본점 신관 4층 행사장에서는 11∼26일 20∼30대가 선호하는 패션 잡화 브랜드를 소개한다. 백화점에 입점하지 않은 에크루, 에이쥐부치, 레더써전 등 젊은 층이 좋아하는 브랜드 제품이 나온다.

대구점에서는 14∼19일 K2와 아이더, 블랙야크, 네파 등이 참여하는 아웃도어 상품 특집전을 열고 패딩점퍼 등을 최대 60% 할인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추석에 본점과 하남점을 제외하고 12일과 13일 이틀간 휴점한다. 본점은 추석 당일인 13일과 14일에 휴점하고 하남점은 13일 하루만 영업을 쉰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