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다이어리 성수기가 다가오면서 커피프랜차이즈 업계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치킨, 아이스크림, 쇼핑몰 등 외식, 유통업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사진=스타벅스, bhc치킨)
연말 다이어리 성수기가 다가오면서 커피프랜차이즈 업계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치킨, 아이스크림, 쇼핑몰 등 외식, 유통업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사진=스타벅스, bhc치킨)

[뉴시안=정창규 기자] #. 연말마다 출시되는 스타벅스 플래너(다이어리)는 매년 돌풍을 일으킨다. 스타벅스는 매년 11~12월 시즌 메뉴를 포함해 음료 17잔을 마시고 스티커를 모은 고객에게 다이어리를 증정한다. 매번 색상과 디자인이 바뀌는데 인기 색상의 경우 조기 품절되는 사태도 벌어진다.

#. 탐앤탐스는 최근 창립 20주년 기념 ‘2020 탐앤탐스 플래너’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플래너는 2종으로 모노톤의 ‘블랙 세트’와 컬러풀한 ‘화이트 세트’로 구성됐다. 한 세트당 4권으로 분권해 분기에 맞춰 1권씩 노트처럼 사용할 수 있다.

#. 이디야커피는 자사 멤버십 앱을 통해 '2020 플래너 세트' 증정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2020 플래너 세트는 실용성 높은 파우치와 다이어리·캘린더·볼펜·와펜 등으로 구성됐다.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은 '다꾸'(다이어리 꾸미기)족을 위해 음료와 베이커리 모양의 아기자기한 와펜을 탈부착하며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있다.

스타벅스, 이디야, 엔제리너스, 탐앤탐스 등 커피 전문점의 전유물만 여겨졌던 다이어리 마케팅이 치킨, 아이스크림, 쇼핑몰 등 외식, 유통업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받고 있다.

다이어리는 아날로그 감성을 대표하는 굿즈로 모바일 중심인 디지털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이어리는 처음 고객에게 감사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 제작됐으나 이제는 소장의 가치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마케팅으로서 다양한 업계에서 이를 활용하는 사례가 확대되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bhc치킨은 지난달 말 모던함을 강조한 ‘2020 다이어리’를 선보이고 ‘블랙올리브’ 치킨을 주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증정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bhc치킨이 올해 선보인 ‘2020 다이어리’는 화이트와 블랙 등 2가지 색상으로 미니멀리즘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적용해 단순하고 간결하면서도 모던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하드커버로 내구성을 추구함은 물론 휴대하기 편한 크기와 월별 일정 메모, 넉넉한 프리 페이지 등으로 구성해 이용자의 편리성을 높여 실속형 다이어리로서 소장 가치를 높였다.

bhc치킨은 지난 2013년 다이어리를 처음 선보였으며 책상 달력이 대부분이었던 치킨업계에 모던한 디자인과 편리성으로 신선한 바람을 불어 넣으며 소장하고 싶은 다이어리로 인기를 얻고 있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배스킨라빈스’는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해 ‘2020플래너 세트’를 출시하고,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2020플래너 세트는 ‘쿼터’ 사이즈 이상 구매할 경우 3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배스킨라빈스의 2020 플래너 세트는 ‘WE MAKE PEOPLE HAPPY’라는 콘셉트로 영국에서 활동 중인 핀란드계 일러스트레이터 ‘얀 이보넨(Janne Iivonen)’과의 협업을 통해 제작됐다. 다양한 공간에서 배스킨라빈스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의 모습을 얀 이보넨만의 감성으로 경쾌하고 위트 있게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세트 구성은 먼슬리 플래너와 탁상용 캘린더, 볼펜, 베스트 아이템 3종 쿠폰 등이 담겼다. 색상은 핑크와 블루 2종이다.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연말연시를 맞아 이번 플래너세트뿐만 아니라 배스킨라빈스를 찾아주시는 소비자를 위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쇼핑몰 ‘텐바이텐(10X10)’은 오는 11일까지 걸그룹 오마이걸과 함께 2020년 다이어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텐바이텐과 오마이걸의 2020년 다이어리 배달 프로젝트 ‘너와 나의 2020년을 응원해’로 다이어리를 함께 받고 싶은 친구 수와 사연을 남기면 응모자와 친구 모두에게 다이어리 세트 1000개를 선물한다. 다이어리 세트는 다이어리, 다이어리 표지 4종, 스티커, 포스터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 중 7개는 오마이걸 사인이 함께 포함돼 있다.

이에 앞서 롯데 멤버십 엘포인트(L.Point)는 지난 10월 캐릭터 '엘포이와 아보프랜즈'를 활용한 ‘2020 다이어리’를 출시한 바 있다. 2020 다이어리는 글리터 PVC 커버부터 엠보 스티커, 스트링 백, 캐릭터 카드 2종, 제휴사 쿠폰 11종으로 구성되었으며 풍성한 제휴사 쿠폰 제공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bhc치킨 관계자는 “연말이면 다이어리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 해가 거듭할수록 다양한 업계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며 “소장 가치가 높은 다이어리 증정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감사의 마음를 전하는 한편 가맹점의 매출 증대에도 크게 도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