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보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가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인보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가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이성훈 기자]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가 이웅열 전 코오롱그룹 회장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최근 며칠 사이에 ‘인보사 의혹’에 연루된 코오롱생명과학과 자회사 코오롱티슈진의 핵심 임원들이 연이어 구속된 가운데 이 전 회장이 이번 사태에 얼마만큼 관여했는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는 것이다.

이미 지난달 28일, 코오롱생명과학 임상개발팀장을 맡고 있는 조모 이사가 검찰에 구속됐다. 조 이사는 인보사에 연골세포가 아닌, 종양 유발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진 신장세포가 포함된 사실을 알면서도 이를 조작,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등에 허위 자료를 제출해 품목 허가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어 지난 6일에는 코오롱티슈진의 상장 사기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권모 코오롱티슈진 전무와 양모 코오롱생명과학 본부장이 검찰에 구속됐다. 이들은 인보사가 식약처 허가를 받을 당시 제출했던 허위 자료를 사용해 인보사 개발사인 코오롱티슈진을 코스닥 시장에 상장시킨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앞으로 ‘인보사 의혹’과 관련된 다른 인사들은 물론, 인보사 허가에 관여한 정부기관 관계자들에 대한 수사도 이어갈 계획으로 알려져 있다. 이로써 이웅열 전 회장 역시 수사 대상에서 전면 배제될 수 없으며,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서는 이 전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그럴 경우 무엇보다 이 전 회장이 인보사 성분 조작과 그에 따른 허위 자료 작성·제출에 실제로 개입했는지, 개입했다면 어느 선까지였는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인보사는 이 전 회장이 자신의 자녀(1남 2녀)에 빗대 ‘넷째 아이’라고 불렀을 정도로 애착을 보였던 제품으로 업계 안팎에 알려져 있다. 지난 2017년 코오롱생명과학 충주 공장을 찾은 자리에서 “내 인생의 3분의 1을 인보사에 투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앞서 검찰은 6월 이웅열 전 회장에 대해 출국금지 명령을 내린 바 있다. 이어 법원은 7월 ‘인보사 사태’로 주가가 폭락해 대규모 손실을 입었다는 코오롱티슈진 소액주주들이 이 전 회장을 상대로 제기한 부동산가압류 신청을 받아들였다. 해당 부동산은 100억 원대로 추산되는 이 전 회장의 서울 성북구 자택이다.

업계 및 법조계는 이번 ‘인보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 수사가 어느 범위까지 이어질 것인지, 그 파장은 어디까지 미칠 것인지 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