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핀란드 공식 산타가 모델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5일까지 롯데백화점 본점, 잠실점 등 12개 점포에서 핀란드 공식 산타와 함께 하는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진행한다.(사진=롯데백화점)
서울 롯데백화점 본점에서 핀란드 공식 산타가 모델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5일까지 롯데백화점 본점, 잠실점 등 12개 점포에서 핀란드 공식 산타와 함께 하는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진행한다.(사진=롯데백화점)

[뉴시안=정창규 기자] 연말을 앞두고 유통업계가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마케팅에 돌입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에 벌써부터 화려한 크리스마스 트리가 등장했는가 하면 파티 용품 등에 대한 각종 할인 행사도 눈에 띈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명백화점들이 크리스마스 연휴를 맞아 가족 단위로 방문하는 고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와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한껏 느낄수 있는 제품들을 준비했다.

롯데백화점은 오는 25일까지 쿠폰 할인, 경품 행사, 크리스마스 특별 이벤트 등을 연다. 크리스마스 시즌은 연중 소비가 가장 많은 유통업계 대목이다. 지난해 12월 매출은 월평균 매출 대비 19.7% 높았다.

또한 롯데백화점 앱 200만 회원 돌파를 기념한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앱 접속 후 이벤트 응모 쿠폰을 다운받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등은 '에어팟 프로'를 준다. 상품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빅데이터를 분석해 연말 선물 상품 구매 예상 고객 1만 명을 대상으로 지급한다. 패션·잡화 부문 단일 브랜드에서 10만 원 이상 사면 1만5000원 할인 해준다.

◆ 롯데백화점, 핀란드 산타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이벤트 진행

현대자동차 그랜저 경품 이벤트도 있다.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한 고객 중 12월 한 달 간 롯데카드로 롯데백화점·아울렛 전점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해 3000만 원 상당 그랜저를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13일부터 네이버에 ‘롯데백화점 그랜저 경품’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6일 ‘핀란드 공식 산타 초청 크리스마스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핀란드 공식 산타는 교황청이 승인하고 핀란드 관광청이 지정한 산타 마을 로바니에미 출신 산타다. 15~25일 본점과 잠실점 등 12개 지점에서는 산타를 초청해 사전 접수한 고객에게 선물을 나눠준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선보인 독특한 디자인의 ‘한정판 상품’도 눈길을 끈다.

서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앞에서 고객들이 설치된 대형 크리스마스 조형물을 구경하고 있다. 무역센터점에 들어서는 15m 높이의 크리스마스 조형물은 전세계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배달하는 산타클로스를 콘셉트로 제작됐다.(사진=현대백화점)
서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앞에서 고객들이 설치된 대형 크리스마스 조형물을 구경하고 있다. 무역센터점에 들어서는 15m 높이의 크리스마스 조형물은 전세계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배달하는 산타클로스를 콘셉트로 제작됐다.(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 인테리어기업 현대리바트가 국내에 독점 판매중인 미국 키친 홈퍼니싱 브랜드 ‘윌리엄스 소노마’의 ‘크리스마스 컬렉션’은 매년 판매 제품의 70% 이상이 크리스마스 1주일 전에 완판되고 있다. 올해에도 루돌프 등이 새겨진 유리잔 세트 ‘트워즈 텀블러 믹스’와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의 접시인 ‘트와이즈 트리 플래터’를 선보였는데, 크리스마스 3주 전인 지난 5일 완판돼, 기존 물량의 50% 이상을 추가로 들여와 판매하고 있다.

◆ 현대백화점, 소규모 ‘홈파티’족 위한 프로모션 풍성

현대백화점 측은 ‘소확행’ 트렌드 확산으로 집에서 친한 친구들과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홈파티족이 늘어나면서 관련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자신만의 감각으로 예쁘게 꾸민 집안과 식탁 등 홈 인테리어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하는 문화가 일상화 되면서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고 있다.

홈파티 관련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프리미엄 리빙 편집숍 ‘HbyH’에서는 오는 25일까지 ‘홈파티 상품전’을 열어, 300여 종의 홈파티 제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20~30% 할인 판매한다. 윌리엄스 소노마는 ‘크리스마스 컬렉션’을 연말까지 30% 할인 판매하고, 독일 프리미엄 식기 브랜드 ‘빌레인앤보흐’는 샐러드접시 등 크리스마스 한정판 상품을 4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처음으로 JW메리어트 호텔과 손잡고 특별한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선보인다.

23일부터 25일까지 3일 동안 신세계 강남점에서만 열리는 팝업 스토어로 총 9종의 제품을 만날 수 있다. 크리스마스를 연상시키는 레드, 화이트 컬러를 메인으로 아기자기하고 섬세한 장식이 돋보이는 특별한 케이크들이 가득하다.

대표 상품으로는 화이트 초콜릿 베리 박스 10만원, 윈터 스트로베리 쇼트 케이크 3만9000원, 산타무스 3만 원, 벨베티 원더 2만7000원 등이 있다.

SNS 인증샷 이벤트를 준비했다. 화려한 조명으로 유명한 신세계백화점 본점에서는 놀이공원 인테리어처럼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장식을 촬영한 후 #신세계본점 #크리스마스 #명동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면 베키아에누보 아메리카노 교환권 1매를 증정한다.

◆ 신세계백화점, JW메리어트와 손잡고 케이크 팝업 행사 진행

신세계의 크리스마스 마스코트인 ‘푸빌라’와 함께 하는 인증샷 이벤트도 참여 가능하다. 동화 속 캐릭터 같은 푸빌라와의 소중한 추억을 사진에 담아 #신세계본점 #푸빌라 #크리스마스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이흥용과자점의 허니 마들렌 교환권을 1매 증정한다. 25일까지 진행하는 이 이벤트는 선착순 200명 한정이다.

산타클로스도 찾아온다. 오는 22일에 신세계 강남점에서는 아이들에게 뜻깊은 경험을 선물할 산타 마술쇼가 펼쳐진다. 파미에스테이션 2층 신세계아카데미에서 공연이 열릴 예정이며 신세계포인트카드 소지 고객일 경우 선착순으로 신청 가능하다. 24일과 25일 이틀 동안에는 산타클로스의 캔디, 풍선 선물도 이어진다. 강남점 10층 아동전문관인 리틀신세계에서는 오후 12시부터 5시까지 달콤한 사탕을 선물로 증정하며 산타와의 포토 타임도 준비했다.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는 아이들에게 헬륨 풍선도 제공한다.

신세계백화점은 크리스마스를 맞아 본점 외관을 LED 조명으로 꾸며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올해는 36만 개에 달하는 LED조명을 이용해 본관 건물을 공연무대로 형상화하고 벽면에 창문 모양의 미디어파사드를 설치해 발레리나의 안무와 오케스트라단의 연주를 담은 약 3분가량의 영상을 보여준다.

백화점 업계가 점포 내외관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조성하며 연말 대목 준비에 들어갔다. 사진은 신세계백화점의 자체 캐릭터 ‘푸빌라’. (사진=신세계백화점)
백화점 업계가 점포 내외관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조성하며 연말 대목 준비에 들어갔다. 사진은 신세계백화점의 자체 캐릭터 ‘푸빌라’. (사진=신세계백화점)

주요 점포 1층의 대규모 연출공간에는 신세계백화점의 캐릭터인 ‘푸빌라’와 함께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나타낼 수 있는 조명을 함께 설치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유신열 신세계백화점 영업본부 전무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가족, 연인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면서 “백화점이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공간이 아니라 잊을 수 없는 추억을 선사하는 특별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 이마트, 크리스마스 완구 최대 40% 할인

이외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도 아이들에게 줄 크리스마스 선물로 고민하는 엄마 아빠들을 공략한다.

이마트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25일까지 200여종의 완구를 최대 40% 할인하는 대대적인 행사를 벌인다.

1년 중 완구 최대 대목인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이마트는 2020년 디즈니 캘린더 등 다양한 증정 행사와 함께 완구 전품목에 대해 행사카드로 10만원 이상 구매시 2만원을 추가 할인하는 혜택 등도 준비했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에서 ‘레고’를 대표 품목으로 선정하고, 총 80여 종의 레고를 행사카드 결제시 최대 40% 할인해 선보인다. 40% 할인하는 대표 상품으로는 ‘레고 프렌즈 크리스마스 캘린더’, ‘레고 캡틴마블 스크럴의 전투’, ‘레고 스파이더맨 하이드로맨의 공격’ 등이 있다. 또한 레고 제품 10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레고 럭키박스’를 1만 개 한정으로 선착순 증정한다. 럭키박스는 레고·다이어리·여권케이스·캘린더·크리스마스담요 중 2~3개 상품이 랜덤으로 들어있다.

◆ 롯데마트, 완구·전자게임기기 할인 판매 ‘산타의 선물’ 행사

롯데마트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아이들 선물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25일까지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완구부터 전자게임기기 등을 할인 판매하는 ‘산타의 선물’ 행사를 진행한다.

남아용 완구로는 최고 캐릭터로 사랑 받고 있는 ‘헬로카봇 제트크루저’를 8만8400원, ‘또봇V 그랜드 챔피언’을 5만 9900원에 판매하며, 여아용 완구는 ‘LOL 서프라이즈 글램퍼’를 13만8000원, ‘우니스 스퀴즈볼 메이커’를 2만9900원에 준비했다.

또 키덜트를 위해 ‘포켓몬스터 소드&실드 싱글팩’ 게임CD’를 각 6만 4800원,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자시안 자마젠타 에디션’를 22만9800원, 4.3인치 크기 화면의 ‘1987 추억의 무선더블 오락실’을 5만3900원에 판매한다.

◆ 홈플러스, 연말 ‘홈파티 기획전’ 실시

홈플러스는 19일부터 25일까지 전국 점포 및 온라인몰에서 온 가족이 즐기는 크리스마스 및 연말 홈파티를 위한 특별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홈플러스는 신선식품부터 케이크, 주류, 분위기 있는 플레이팅을 위한 식기에 이르기까지 총 1000여 종의 홈파티 관련 상품을 저렴하게 준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