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우측)과 김진한 스탠다임 대표가 22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한미약품 본사에서 공동연구 계약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한미약품)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우측)과 김진한 스탠다임 대표가 22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 한미약품 본사에서 공동연구 계약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사진=한미약품)

[뉴시안=박현 기자]한미약품이 글로벌 혁신신약 개발의 첫 단추인 ‘신약 후보물질 도출’을 위해 인공지능(AI) 도입을 본격화한다.

한미약품은 AI 기반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스탠다임社와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하고, 신약개발 초기 연구단계에서 AI 활용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스탠다임은 인공지능 기반 선도 물질 최적화(AI-based lead optimization) 플랫폼인 ‘스탠다임 베스트(Standigm BEST®)’등 자체 개발 AI 기술을 바탕으로 현재 항암, 비알콜성지방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 다수 제약업체와의 공동연구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는 한미약품 측의 설명이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사 협력으로 도출된 신약 후보물질은 한미약품 주도의 상업화 개발(임상·생산·허가)로 이어질 전망이다.

김진한 스탠다임 대표는 “제약 분야의 AI 기술 발전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한미약품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AI로 발굴한 신약 후보물질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세창 한미약품 사장은 “AI는 신약개발 초기 단계에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축하고 혁신적 후보물질을 도출해 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스탠다임과의 연구 협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유망한 후보물질을 지속적으로 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