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서 마스크를 고르고 있는 고객의 모습. (사진=CU)
편의점에서 마스크를 고르고 있는 고객의 모습. (사진=CU)

[뉴시안=박현 기자]정부가 공적 물량으로 확보한 마스크를 편의점에서도 판매하기로 했다가 다시 판매처에서 제외하자 편의점업계가 반발하며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26일 오후 공적 물량 마스크 판매와 관련해 편의점, 마트 업계와 회의를 소집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당일 오전 편의점업계 측에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통해 ‘내부 사정’이라는 이유로 회의 취소를 통보했다.

이에 편의점업계는 식약처가 사전에 대한약사회와의 협상을 통해 편의점 등 유통 채널을 마스크 판매처에서 제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전날인 25일 마스크의 공적 판매처로 우정사업본부, 농협 하나로마트, 공영홈쇼핑만을 지정해 발표했다. 이후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마스크 수급 추가 조치 TF 회의에서 판매처 중 하나로 편의점을 언급했으며, 이의경 식약처장은 약국을 추가로 거론했다.

이에 따라 26일 회의에서 편의점과 약국에 대한 마스크 판매처 추가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관측됐으나 결과적으로 편의점이 제외된 것이다.

실제로 식약처는 25일 정부 발표 직후 대한약사회와 약국의 공적 판매처 추가와 관련해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약사회 측은 이날 협의 후 하루에 마스크 250만 장을 약국을 통해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편의점업계는 반발하고 나섰다. 우선 “정부의 일방적 회의 취소는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민간 부문에도 마스크 물량 일부를 공급하기로 결정해놓고 약국과만 협의를 했다는 사실은 형평성에도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또한, “편의점은 전국에 4만 개에 이를 정도로 접근성이 뛰어나 소비자가 마스크를 구입하기에 편리하다”면서 “편의점업계는 가맹점주가 마스크 가격을 자의적으로 올릴 수 없도록 자체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소비자 접근성이나 가격 통제 측면에서도 편의점이 약국보다 유리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26일 편의점을 마스크 공적 판매처로 포함해줄 것을 정부에 강하게 요구했다.

이날 한국편의점주협의회는 “접근성이 가장 뛰어난 유통망인 동시에 상비약 판매 등 일정 부분 공적 기능을 하는 편의점을 공적 판매처에서 제외한 조치는 소비자의 안정적인 마스크 수급을 위한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와 같은 편의점업계의 주장에 대해 식약처 측은 마스크 공급물량을 늘리면서 추후 판매처를 확대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