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10일 “코로나19 이후 소비의 비대면화가 가속화되면서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부상했다”며 비대면 유통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10일 “코로나19 이후 소비의 비대면화가 가속화되면서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부상했다”며 비대면 유통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뉴시안=박현 기자]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장관은 1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소비의 비대면화가 가속화되면서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부상했다”며 비대면 유통 인프라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성윤모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청계천에 위치한 온라인 유통사 ’SSG닷컴‘의 매장형 물류센터를 방문해 이 같이 밝힌 뒤 ▲유통 빅데이터 기반 구축 ▲온·오프라인 통합 등 물류 혁신 ▲드론·로봇 등 첨단기술 활용 대(對)고객 서비스 제공 시스템 구축 등 3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현재 산업부는 상품 정보 데이터베이스(DB) 구축과 소비행태 분석시스템에 대한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형성된 유통 빅데이터는 제조·유통업계와 정보기술(IT)서비스 개발 회사가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바코드(유통표준코드)가 부착된 상품을 중심으로 자료를 구축 중인 바, 이를 온라인 유통 상품으로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로써 현 64만 개 상품 정보를 오는 2022년까지 400만 개로 늘릴 예정이다.

또한, 국내 온라인 성장 속도에 비해 물류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산업부는 산업단지 ’네거티브 입주 규제‘ 방식 등을 통해 온라인 전용 첨단물류센터가 구축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개정돼 과거와 달리 전자상거래업도 산업단지 내 산업시설구역에 입주가 가능해진 것도 이러한 산업부의 방침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상용화를 목표로 드론을 활용한 배송 서비스와 배송·서빙 로봇 개발을 위한 실증사업도 진행 중이다.

성윤모 장관은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해 서비스 상용화 및 신산업 창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법·제도를 재정비할 계획”이라며 “정부는 이러한 정책 방향을 바탕으로 업계 의견을 추가로 수렴해 이른 시일 내 범정부 차원에서 비대면 경제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