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A350항공기 (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 A350항공기 (사진=아시아나항공)

[뉴시안=손진석 기자] 아시아나항공이 6분기만에 흑자 전환했다.

아시아나항공은 7일 국제회계기준(K-IFRS)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2분기 매출액 8186억원, 영업이익 1151억원, 당기순이익 116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이번 2분기 실적은 화물부문이 앞에서 끌고 전 임직원들의 자구노력 결과”라며 “전년동기 대비 화물부문 매출이 95% 증가하고 영업비용은 56% 감소했다. 그 결과, 전년 대비 영업이익 2221억원, 당기순이익 1739억원이 증가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했다”고 자평했다.

여객기 운항 감소로 늘어난 화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나항공은 화물부문에서 화물기 스케줄의 탄력적 운영과 화물기 전세편을 적극 편성했다. 특히 여객기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Belly Cargo)’ 영업을 확대해 화물 매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미주, 유럽 노선과 같은 장거리 노선에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의 매출이 증가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국제선 여객기 정기편 운항률은 전년대비 92% 감소했으나,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전세기 유치 통해 실적을 방어했다.

베트남(번돈, 하노이)및 중국(광저우)에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엔지니어 수송을 필두로 인도(첸나이), 베트남(나트랑)에 다수의 대기업 인력을 수송했다. 인도 뉴델리와 호주(시드니), 필리핀(클라크필드) 등에는 현지 교민을 수송하는 전세기를 유치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보탰다.

더불어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로 인해 장기 주기된 항공기가 증가함에 따라 중정비 조기 수행을 통해 정비 항공기 수량을 늘리고, 외주 정비를 자체 정비로 전환해 비용을 절감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코로나19와 M&A가 진행되는 어려움속에서도 모든 임직원들이 자구안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준 덕분에 예상 밖의 좋은 실적을 달성했다”며 “코로나19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하반기에도 고전이 예상되나 안전을 위한 방역 및 정비활동을 강화하고 아울러 화물 영업력 확대 및 기업 전세기 유치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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