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기초선거 정당공천제'와 관련, 폐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이를 당론으로 채택하는 절차에 들어갔다.

이에 당 안팎에선 당론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대체적이지만, 전병헌 원내대표 등 당내 의원들이 위헌소지 및 실효성 문제 등을 제기하며 반대 의견을 내고 있어 당론 채택까진 어느정도 진통이 예상된다.

5일 민주당 지도부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기초선거 정당공천 찬반검토위'가 전날 건의한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안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당 지도부는 오는 8일 의원총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후 다시 최고위에서 당론 채택 절차에 대해 결론을 낼 예정이라고 당 핵심관계자는 전했다. 최고위는 이때 이 사안을 전당원 투표에 부칠지, 최고위가 직접 당론을 결정할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 관계자는 "비공개 회의에서 찬반 검토위가 건의한 내용에 대해 특별한 의견이 오가진 않았다"면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당론 채택) 대세는 크게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용진 당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의 폐지 의견은 매우 높은 수준의 논의와 무게를 갖고 있는 것으로, 새누리당의 개인적 성격이 강한 단순 아이디어와는 차원이 다르다"면서 "민주당 지도부는 위원회의 의견을 매우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기초의원 정당공천 도입 12년 만에 한국 정치의 틀이 달라지는 중차대한 사안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민주당은 신중하되 단호하게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全)당원투표제를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혀 왔지만, 시스템적인 문제 등을 감안해 그 실시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전당원투표제를 통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올 경우를 우려해 당 지도부가 실시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온다.

또한 당 관계자는 "가능한 한 전당원투표제를 실시한다는 게 당의 방침"이라며 "다만 시스템적인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최고위에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당 찬반 검토위는 기초선거에서 정당공천을 폐지하되 부작용을 막기 위해 △기초의원 비례대표제 폐지 및 지역구 선출과 별도로 기초의회 정원의 20%를 여성으로 선출하는 '여성명부제' 도입 △기초선거 후보자가 당적을 포함해 지지정당을 표방할 수 있는 '정당표방제' 도입 △정당별로 후보 '기호'를 일괄 부여하는 기호제 폐지 등의 세 가지를 대안으로 내놓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