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한 남북 실무회담에서 '개성공단 원부자재 및 완제품 반출, 설비 및 시설 점검' 등에 합의한 것에 대해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8일 "상당한 성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 출연, "개성공단 출입 제한이 북한에 의해 일방적으로 이뤄진지 96일 만에 남북 당국 간 최초 공동합의문이 작성됐다는 사실 자체가 상당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또 그는 "우리 정부와 북한 간 입장 차가 어느 정도 있었지만 '선이후난'(先易後難)이라고 쉬운 문제부터 먼저 해결하고 서로 합의가 어려운 것은 좀 뒤로 미루겠다는 자세를 보였다"면서 "앞으로 협력 불씨를 살리기 위해 좀 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지 않나 싶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가기록원에 보관 중인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등 관련 기록의 열람 및 공개 방식 결정과 관련, "여야 간 합의를 통해 결정돼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민주당 입장만으로는 결정할 수 없다"며 "여야 합의로 7개 키워드를 만들어 국가기록원으로 보내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이 여러 가지 국익문제나 대화록 공개의 문제점에 대해 우려하는 많은 여론에도 불구하고 (대화록 공개를) 추진하는 이유는 이미 대화록 전문이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됐기 때문에 정확한 선후관계를 밝혀 이 부분으로 인한 더 이상의 국론분열을 막아야 되겠다는 절실한 마음에서 당론으로 추진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대화록 열람·공개를 둘러싼 논란으로 인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의 초점이 흐려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그걸 노리는 것 같다"면서 "기록물 열람 문제가 여야 쟁점이 되고 정쟁화되는 과정을 통해 국조에 대한 초점을 흐리고 싶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조의 초점은 국정원이 국가권력기관으로서 치밀하고 광범위하게 오랫동안 선거에 실제 개입해온 여러 정황들이 나타났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제대로 밝히는 것"이라며 "그 과정에서 새누리당과의 공모가 있었는지 여부가 제대로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날(7일) 광주에서 열린 당원보고대회에서 일부 의원들의 발언이 논란을 빚고 있는 데 대해선 "그렇게 평가하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그런 발언이 나오게 된 원인은 침묵으로 일관하는 청와대라고 생각한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화살을 돌렸다.

아울러 "박 대통령께서 하루 빨리 국정원 개혁에 관한 의사 표명을 정확하게 해 주시고, 과거에 김무성 의원이나 권영세 전 의원 등이 개입된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혀주는 것이 더 이상의 여야 간 정쟁을 막고 국론분열을 조속히 봉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 당원보고대회에서 신경민 최고위원은 남재준 국정원장을 "미친X"로, 추미애 의원은 박 대통령을 "당신"이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하는가 하면, 광주시당위원장인 임내현 의원은 "선거개입과 수사 은폐가 발생했는데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가 없다면 '선거 원천 무효 투쟁'이 제기될 수 있다는 것을 엄숙히 경고한다"고 말해 논란이 되고 있다.

그는 또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조에 홍준표 경남지사가 출석하는 문제와 관련, "현재 홍 지사가 출석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보이고 있다"며 "본인이 떳떳하다면 증인으로 출석해서 의사를 밝히고 조사를 받으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김 수석대변인은 논의되고 있는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에 대해선 "폐지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면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도 약 70% 이상이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여야 정치권이 외면하긴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