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박근혜 대통령이 전날 국가정보원이 개혁안을 스스로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중환자에게 수술칼 맡기는 격이고 도둑에게 도둑 잡으라는 말과 다름없다"고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게이트 진상규명과 국정원 개혁을 위한 국민적 요구가 하늘을 찌르는데 박 대통령은 국정원 셀프개혁을 주장했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또 그는 "국정원 댓글녀는 셀프감금이고 국정원은 셀프개혁이라니, 박 대통령의 인식이 격세지감"이라며 "국정원 스스로 개혁시키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최소한 국정원장을 교체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우리의 문제 제기는 선거 결과를 바꾸자는 것이 아니라 책임을 분명히 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자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국정조사를 통해 국정원 게이트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고 국정원이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위해 근무하도록 국민의 품으로 되돌리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박 대통령이 주요 현안에 대해 유감이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 "거리두기식 구경꾼 정치를 이제는 그만해주기 바란다"며 "모두 남의 일이라는 식의 태도는 책임있는 대통령으로서 자세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어 "핵심은 외면한 채 변죽만 울려서는 안 된다. 대통령은 구경꾼이 아니라 국정 최고책임자"라며 "국민과 야당의 목소리에 함께 호흡하고 공감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