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스테이트 봉담 투시도. (사진=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봉담 투시도. (사진=현대건설)

[뉴시안= 손진석 기자]현대건설은 6일 다가오는 12월 경기 화성 봉담 2지구에서 공급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힐스테이트 봉담’ 임차인을 모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힐스테이트 봉담은 화성시 봉담읍에 위치하며,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11개동, 전용면적 62~84㎡ 총 1004가구 대단지로 조성된다. 전용면적별로 62㎡ 80가구, 72㎡A 88가구, 72㎡B 222가구, 84㎡ 614가구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화성 봉담2지구는 봉담읍 상리‧수영리‧동화리 일원에 들어서는 공공주택지구다. 국토부에 따르면 총 면적이 약 143만㎡에 달하며, 총 1만1400여호에 계획인구는 2만8000여명에 달한다. 체계적으로 조성된 주변 생활 인프라가 우수하고, 주택시장에서 강조되는 탁월한 입지가 특징이다.

봉담지구와 접하고 있는 봉담IC를 통해 평택~파주고속도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구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등으로 진입이 용이하다. 또한 지난 9월 개통된 수인선 복선전철 오목천역을 이용할 수 있다. 수인선은 수원 팔달구 수원역에서 인천 중구 인천역을 연결하며, 지하철 1·4호선으로도 환승 가능하다.

봉담지구과 인접한 호매실지구에는 신분당선 연장선(광교~호매실)도 지난 1월 예비 타당성조사를 통과해 빠르면 2023년 공사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신분당선이 연장되면 광교와 분당, 강남 등으로 빠른 이동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우수한 교육환경도 눈길을 끈다. 힐스테이트 봉담 바로 옆에는 유치원(예정)과 수현초, 수현중(예정)이 나란히 위치한다. 고교(예정)까지도 약 500m 떨어져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단지 인근으로 커피복합문화시설(작은도서관), 화성시립 봉담도서관 등이 위치한다.

힐스테이트 봉담 바로 앞에는 중심상업지구가 예정되어 있고, 근거리에 홈플러스(서수원점), AK플라자(수원점), 롯데몰(수원점) 등 위치해 있어 이미 조성된 서수원 생활권을 공유할 수 있다. 봉담호수공원, 화성국민체육센터 등 공원도 이용할 수 있어 건강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최근 수도권 주거 시장은 서울에서 촉발된 전세난이 확산되고 있어 전세 수요자들이 서울에서 밀려나 수도권 지역으로 유입되고 있다. 더불어 3기신도시 사전 청약 대기 수요까지 늘어나면서 수도권 전세시장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현재 수도권 전셋값은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감정원의 ‘월간 주택가격 동향조사’에 따르면 9월 수도권 주택 종합(아파트·연립·단독주택 포함) 전셋값은 0.65% 올라 전달 0.54% 대비 상승폭이 확대됐다. 이 중 수도권 아파트는 전셋값이 0.95% 상승해 전월 0.81% 보다 두드러진 상승곡선을 보였다.

KB부동산 리브온에 따르면 9월 기준 서울 전세 평균은 5억1707만원, 경기도는 2억8413만원에 달한다. 수도권은 전세난 해소에 큰 역할을 하는 신규 입주 물량 역시 줄고 있는 상황이어서 전세난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점쳐진다.

무주택 실수요자들의 주거 부담이 가중되는 가운데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 최근 주택시장에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공공임대주택보다는 청약 자격이 덜 까다롭고, 민간 건설사의 일반분양 아파트와 동일 수준의 상품과 서비스가 더해진다는 장점도 있다.

실제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청약통장 유무, 소득수준(일반공급 기준), 거주지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구성원이면 누구나 청약을 신청할 수 있다. 8년간 임대가 보장돼 이사 걱정을 덜 수 있다.

청약 신청 시 재당첨 제한에도 적용 받지 않는다. 또한 초기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95% 수준에 임대료 상승률은 연 5% 이내로 제한돼 주거 부담을 낮췄다. 취득세·보유세 부담이 없다는 점도 장점으로 작용한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힐스테이트 봉담은 민간 분양 아파트 못지않은 우수한 상품성으로 기존 임대주택에서 거론된 상품성 부족 문제를 불식시킬 것”이라며 “단지는 100% 남측향 위주의 배치로 우수한 일조권과 조망을 확보했으며, 판상형(72㎡B 제외) 중심으로 설계돼 통풍이 우수하다. 또한 타입별로 4베이(62㎡ 제외) 설계를 선보이며 현관창고, 드레스룸, 펜트리(72㎡A/B 적용), 빌트인 수납공간을 제공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힐스테이트 봉담 견본주택은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 예정일은 2021년 6월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