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전무, 오른쪽)와 오재석 LS일렉트릭 글로벌사업본부장(부사장)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전무, 오른쪽)와 오재석 LS일렉트릭 글로벌사업본부장(부사장)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뉴시안= 손진석 기자]현대자동차와 LS일렉트릭이 수소연료전지 기반 발전시스템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8일 경기 용인시 소재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에서 LS일렉트릭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개발 및 공급 관련 상호협력’을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MOU는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과 사업화를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대차와 최근 연료전지 기반 발전사업을 확대하려는 LS일렉트릭이 뜻을 모아 이뤄졌다”며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핵심 기술과 수소전기차 양산 경험을 보유한 현대차와 전력계통망 통합솔루션 운영과 각종 전력기기 양산을 담당해 온 LS일렉트릭 간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양사는 MOU를 계기로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발전시스템 개발을 추진한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연료전지 시스템 공급과 기술지원을, LS일렉트릭은 발전시스템 제작과 통합솔루션 구축을 담당한다.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버스 일렉시티 등에 적용된 95㎾급 연료전지 시스템으로, 특히 차량용에 걸맞은 뛰어난 응답성‧시동성이 장점이다.

해당 발전 설비의 실증을 거쳐 양사는 오는 2021년 시범사업용 발전시스템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필요한 시기에 즉시 출력 조절이 가능한 발전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건물·산업용 비상발전, 전력 피크 대응과 전동화 확산에 따른 전력망 부하 저감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 전력수급 변동성과 전력망 불안정성 해소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향후 점진적 수요 증대가 예상된다.

이와 함께 연료전지를 기반으로 한 발전시스템 시장 확대 등 수소사회로의 전환 가속화를 위해서도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김세훈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장(전무)은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승용차, 상용차뿐 아니라 선박과 열차 등 다양한 분야로의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협력은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본격 확대를 위한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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