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상철 NS홈쇼핑 공동 대표(좌), 조항목 NS홈쇼핑 공동 대표.(사진=NS홈쇼핑)
도상철 NS홈쇼핑 공동 대표(왼쪽), 조항목 NS홈쇼핑 공동 대표. (사진=NS홈쇼핑)

[뉴시안= 정창규 기자]하림그룹 계열사인 NS홈쇼핑의 '판매수수료'가 대기업에 비해 중소기업에게 더 큰 부담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년 상반기 티커머스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는 NS홈쇼핑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도 흘러나오고 있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 8일 발표한 6대 유통업태의 주요 브랜드 34개를 대상으로 한 서면실태조사에서 NS홈쇼핑의 실질 수수료율이 36.2%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뒤 이어 롯데백화점(22.2%), 뉴코아아울렛(18.3%), 쿠팡(18.3%) 순으로 조사됐다.

실질수수료율이란 계약서상 명목수수료율과 별개로 상품판매총액 중 실제로 납품업체가 부담하는 수수료 총액 비중이다. 즉, 계약상 수수료와 달리 총 상품판매액 중 정률, 정액, 혼합 방식으로 수취한 수수료 총액의 비율을 의미한다.

실질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업태 역시 TV홈쇼핑(29.1%)으로 나타났다. TV홈쇼핑들은 납품기업이 중소기업이면 대기업일 때보다 12%포인트 더 높은 비율로 수수료를 뗀 것으로 조사됐다. TV홈쇼핑 내 브랜드별 실질수수료율은 NS홈쇼핑(36.2%), CJ오쇼핑 35.9%, 현대홈쇼핑 30.1%, 롯데홈쇼핑 27.7%, 홈앤쇼핑 21.9%, 공영쇼핑 20.1% 순이었다.

NS홈쇼핑과 수년 간 거래해 온 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NS홈쇼핑은 중소기업 납품업체를 상대로 더 많은 수수료를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면서 “홈쇼핑사가 과도한 판매수수료를 부과하면 중소 납품업체의 수익성이 저하되고 결국 판매가격의 인상으로 이어져 소비자들에게 전가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한 TV홈쇼핑 관계자는 “TV홈쇼핑사가 받는 판매수수료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송출수수료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방송통신위원회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전체 홈쇼핑사 매출의 49.6%를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수수료로 지급했다”고 말했다. 이어 “송출수수료를 고려하면, TV홈쇼핑 업태의 판매수수료는 15% 이하, 아울렛 수준으로 뚝 떨어진다”면서 “이 밖에도 방송발전기금 비용, 방송 제작 비용을 고려하면 TV홈쇼핑사가 폭리를 취할 수 없는 구조이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이번 조사결과로 인해 NS홈쇼핑의 내년도 티커머스 재승인에 대한 심사에 변수로 작용, 빨간불이 켜졌다는 말도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NS홈쇼핑의 경우 '공정거래 관행 정착·중소기업 활성화 기여 실적 및 계획의 우수성' 항목이 과락 항목으로 설정돼 있어서 재승인이 그리 녹록지만은 않다는 지적이다.

앞서 과기부는 지난 2015년부터 협력업체에 갑질을 해 온 업체를 탈락시킬 수 있는 과락제를 도입했다. 재승인 조건에 충족하지 못할 경우, 승인을 내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최근까지 총점으로 탈락을 결정했기 때문에 사실상 심사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과락제 도입으로 재승인을 장담하기 쉽지 않다.

실제로 NS홈쇼핑은 지난달 경영 안정화를 위해 도상철, 조항목 공동대표 체재로 전환했다. 업계는 재승인에 있어 대표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상생 전문가'인 조항목 대표를 전면에 내세운 것으로 보고 있다.

한 과기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앞으로 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을 정확하게 공개하고 앞으로 재승인 때 판매수수료율 심사를 강화하겠다”며 “판매수수료율 인하를 위해 정부부처 간 협업을 통해 감시를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안도 함께 마련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NS홈쇼핑 관계자는 “홈쇼핑 업계의 전반적인 상황이나 수수료율을 비교하더라도 NS홈쇼핑의 수수료율은 전체 평균에 비해 낮다”면서 “비교적 낮은 수수료율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급액이 낮기 때문에 수수료율이 높게 보이는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고 억울해 했다. 이어 “공영홈쇼핑(중기 전용)과 홈앤쇼핑(중기 특화)을 제외하고 중소기업 수수료율이 더 낮은 유일한 홈쇼핑사로 타사 대비 저렴한 수수료와 폭 넓은 기회가 열려 있기에 협력사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면서 “농수축산업과 식품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중소기업과 상생할 수 있도록 채널 경쟁력을 계속 높여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