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신호 등 디지털 도로인프라 데이터 개방 개념도 (사진=서울시)
교통신호 등 디지털 도로인프라 데이터 개방 개념도 (사진=서울시)

[뉴시안= 손진석 기자]6월부터 별도의 고가 장비 없이도 내비게이션에서 교통신호‧무단횡단 등 위험신호를 알려주는 커넥티드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국토부‧경찰청과 함께 민간 내비게이션 업체에 신호등 색상과 잔여시간 등 교통신호와 무단횡단 보행자, 불법주정차 위치 등 총 14종의 디지털 도로인프라 데이터를 개방한다고 25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르면 올 6월부터 민간과 협력해 자동차 내비게이션에서 전방 신호등 색상과 남은 신호시간까지 초단위로 알려주고,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 보행자와의 충돌위험과 터널 내 정차‧불법주정차 차량 위치 등 도로 위의 위험까지 안내해주는 ‘똑똑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작 할 예정이다. 

시민 누구나 무료로 내비게이션을 통해 길 안내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도로인프라와 디지털로 연결되어 도로위험 등을 미리 알려주는 교통안전중심 커넥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공개 모집을 통해 개방되는 데이터를 이용해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담당 할 역량 있는 내비게이션 업체를 선정 할 예정이다.

오는 29일 포털‧자동차‧통신 업체 등 자체 내비게이션을 보유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공개 설명회를 개최하고, 시민들에게 새롭게 선보일 서비스의 품질과 독창성 등을 전원 외부위원들로 구성 된 선정위원회에서 공정하게 평가해 3~5개 내외의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는 이런 서비스가 상용화 되면 신호시간에 맞춰 교차로 통과 안전속도를 운전자에게 알려줘 급감가속 등으로 인한 사고 위험 및 연료 낭비를 줄이고, 운전자 부주의로 유발되는 교통사고가 30% 이상 감소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또 시는 교통신호데이터 개방으로 실시간 교통신호시간을 반영한 정확한 교차로 통과시간까지 예측이 가능해져 내비게이션에서의 최적경로 안내 및 목적지 도착시간 정확도도 한층 높아 질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데이터 개방 배경을 “국토부와 함께 추진한 C-ITS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수집한 디지털 도로인프라 데이터를 내비게이션 업체에 제공하여 특수 단말을 장착한 버스(1600대)와 택시(100대) 운전자뿐만 아니라, 모든 차량 운전자가 첨단 커넥티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이번 개방이 단순히 민간에 데이터 제공하는 개념을 넘어 시민들이 기존 내비게이션만으로도 차와 차(V2V), 차와 도로(V2I)가 디지털로 연결되어 전방 위험을 미리 알려주는 커넥티드 서비스를 상시 이용하는 디지털 교통산업의 혁신을 가져 올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금까지 교통신호, 보행자 위험 등 도로인프라 데이터는 200만원 내외의 고가 단말을 장착한 자율주행차 등 일부 차량만 이용이 가능했지만, 이번 서울시의 데이터 개방으로 별도의 장치 없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전방 교통신호, 도로위험 등을 미리 알려주는 커넥티드 서비스를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우선 도심(사대문안), 여의도, 강남, 상암내 도로와 양화‧신촌로 등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운영 중인 22개 도로(151㎞) 총 597개소(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신호데이터를 개방한다. 이는 C-ITS 실증사업을 통해 기 설치한 인프라에서 수집한 데이터이다.    

내년 6월까지는 6차로 이상의 모든 시내도로 내 총 2468개소의 교통신호데이터를 확대 개방해 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6차로 이상의 모든 도로에서는 내비게이션에서 전방 교통신호가 안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는 시 전체 신호제어기 기준으로 약 45.9%의 교통신호가 개방되는 것이다. 앞으로 시민들의 호응도, 교통사고 절감 효과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교통신호개방 인프라를 서울시 모든 도로로 확대하고, 보행 교통사고가 잦은 도로 구간에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등을 위한 도로인프라의 디지털화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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