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출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불가리스 사태', '매각 불발' 등 올해 초부터 연이은 구설수로 비난을 받고 있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국감 국정감사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그동안의 논란에 대해 연일 "죄송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5일 홍 회장은 오후 국회 정무위원회의 공정거래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국회의원들의 날 선 질문들이 오갔다.

윤주경 국민의힘 의원은 홍 회장에게 '오너리스크로 가맹점주가 피해를 보고 있다'고 지적하자, 홍 회장은 "예상치 못한 (경영 악화가) 일어나 도저히 내 짧은 소견으로는 (방법이) 보이지 않았다"며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기업 가치를 올리고 대리점의 위상을 확립해주는 매각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홍 회장은 회사와 가맹점주 간에 표준계약서를 쓰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지만, 어느 경쟁사와 비교해서 우리 계약 조건이 나쁘다고 생각지 않은 걸로 안다"고 답했다.

이어 최근 한앤코와 매각 불발로 소송을 진행한 것에 대해 "사전에 여러 가지 합의를 했는데 이행이 안 돼서 지연이 되고 법정 소송에 들어가 있다"며 "빨리 마무리 지어서 주주가치라던가 대리점, 종업원 등 구성원들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가장 적합한 제3자를 찾는 데 힘을 쏟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