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민의힘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대장동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입수한 자료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대장동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입수한 자료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공동취재사진)

[뉴시안= 김진영 기자] ‘대장동 문건’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재직 증거’를 둘러싸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다시 맞붙었다. 

원희룡 국민의힘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은 25일 '대장동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안양∼성남 간 제2경인고속도로 분당 출구 인근 배수구에 버려져 있는 '대장동 문건 보따리'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원 본부장은 이날 “해당 보따리가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팀장이던 정민용 변호사 소유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원 본부장은 “문건들은 검은색 천 가방 속에 수십 건이 들어있었고, 일부는 물에 젖거나 훼손돼 있었다”며 “하지만 문건 속에서 정 변호사의 명함과 원천징수영수증, 자필 메모, 2014∼2018년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보고서, 결재문서 등이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원 본부장은 2016년 1월 12일자 '대장동-공단 분리 개발' 현안 보고서와 성남 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 공사 배당이익 보고서를 공개했다.

그는 '대장동-공단 분리 개발' 현안 보고서와 관려해 공개하면서 "정 변호사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을 독대해 결재받았다는 보고서"라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공단 관련 소송 때문에 '결합 개발'이 어려워 '분리 개발'을 해야 한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이에 대해 원 본부장은 "결합개발이 분리개발로 바뀌면서 실제 대장동 일당에게는 약 2천700가구의 용적률 특혜를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 본부장은 "대장동 일당의 2020년 10월 30일 이른바 '노래방 녹취록'에 따르면 김만배가 '민용이도 100억'이라고 했다"며 "정 변호사의 100억원 대가가 이재명 대면 결재 서류에 나온다"고 말했다.

또 성남 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 공사 배당이익 보고서에 대해 원 본부장은 “2017년 6월 12일 당시 이재명 시장이 결재한 것으로, 해당 사업의 배당이익 '1천822억원'에 대한 활용 방안 3가지가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에는 성남도시공사는 A9·A10 블록에 임대아파트 1천200세대를 지을 수 있는 안과 임대주택 용지를 사지 않고 현금(1천822억원)으로 받는 안 등이 나와 있다는 것이다.

원 본부장은 "결국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임대아파트 사업을 포기하고 시장 마음대로 쓸 수 있는 현금을 받기로 결정했다"며 "이후 이 돈을 '시민배당'이라는 이름으로 1인당 10만원씩 뿌리려고 했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문건 중에는 성남 도시계획시설(제1공단 근린공원) 사업 실시계획인가 고시도 포함돼 있다. 해당 고시는 2017년 6월 16일 이재명 당시 시장의 고시다.

원 본부장에 따르면 2017년 6월 16일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1공단 공원 사업비로 2천340억원이 들어간다고 고시했다.

이에 대해 여권은 조작된 문건이거나 출처를 알수 없는 괴문서라고 맞서고 있다. 

아울러 여권은 25일 김건희씨가 주가 조작 의혹을 받는 도이치모터스의 이사로 활동했다는 사실에 총공세를 펼쳤다. 민주당은 “김건희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의 몸통이라는 '빼박 증거'가 나왔다"며 윤 후보의 직접 해명과 대선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백혜련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김씨의 주가 조작 의혹을 규명할 결정적 증거들이 하루가 멀다 하고 쏟아지고 있고, 오늘(25일) 여기에 종지부를 찍을 강력한 증거가 보도됐다"고 말했다.

앞서 헤럴드경제는 이날 2011년 서울대 인문대 최고지도자 인문학과정 원우수첩을 인용해 김씨가 당시 경력란에 '현직 도이치모터스(BMW코리아공식딜러사) 제품 및 디자인전략팀 이사'라고 기재했다고 보도했다. 김씨는 2010년8월부터 2011녀3월까지 해당 과정을 수료했다.

이 시기는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 등의 공소장에 첨부된 주가조작 범죄일람표에 김씨 명의 증권계좌로 284차례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나온 때와 겹친다.  백 수석대변인은 이에 대해 "이것이 사실이라면, '내부자 거래를 통한 주가 조작' 혐의도 추가될 수 있는 중대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무보수 비상근직이었던 것은 확실하지만 오래전 일이라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