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오른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세종 영상으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세종 영상으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박은정 기자]내년도 최저임금을 두고 노동계와 경영계가 치열한 접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인금인상 자제를 요청해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치솟는 물가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의 고충을 헤아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추 부총리는 지난 28일 서울 마포구 경총 회의실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단과 조찬 간담회를 열고 "최근 일부 정보기술(IT) 기업과 대기업 중심으로 높은 임금 인상 경향이 나타나면서 여타 산업·기업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는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소위 잘나가는, 여력이 있는, 큰 상위 기업 중심으로 성과 보상 또는 인재 확보라는 명분으로 경쟁적으로 높은 임금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과도한 임금 인상은 고물가 상황을 심화시키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를 더욱 확대해 중소기업, 근로취약계층의 상대적 박탈감을 키운다"며 "이것은 결국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킬 우려가 있다"고 발언했다. 

 MZ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 등에는 "곧 최저임금이 결정날텐데 경제 수장이 이런 얘기를 하느냐. 누가 봐도 압박이다", "덕분에 국민의힘 지지율 꽤 내려가겠다. 망언이다"라는 비난 글이 올라왔다.

최 부총리가 대기업들의 높은 임금을 꼬집은 것에 대해 누리꾼들은 "사기업 임금에 관여하는 것은 공산주의라고 공격받기 딱 좋다", "저런 발언은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낮은 자세로 말해야 하는데, 뉘앙스를 보면 눈치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외에도 "도대체 무슨 생각을 하길래 저런 말들이 나오는거냐", "인기 없는 정책은 그만하고 대중들의 니즈를 파악했으면 좋겠다", "추경호 연봉부터 반납해라" 등의 날선 반응이 올라왔다. 

앞서 민노총과 한국노총 등 노동계도 정부가 기업만 챙긴다며 비판을 쏟아냈다. 박희은 민노총 부위원장은 "임금인상을 억제하고 규제를 푸는 것은 기업만 잘 사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