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박은정 기자]국내 4대 금융지주회사(KB·신한·하나·우리) 최고경영자들이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경제 위기 속 디지털·ESG경영·고객경험 중시 등을 강조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시무식을 열고 임직원들에게 '지속가능하고 내실있는 성장'을 요구했다.
윤 회장은 'R.E.N.E.W 2023' 목표를 세웠다. R.E.N.E.W 2023은 핵심경쟁력 및 회복탄력성 강화(Reinforce the Core&Resilience), 글로벌 & 신성장동력 확장(Expansion of Global & New Biz), 금융플랫폼 혁신(No.1 Platform), 지속가능경영 선도(ESG Leadership), 인재양성 및 개방적·창의적 조직 구현(World class Talents & Culture) 등 5가지 전략방향으로 구성됐다.
윤 회장은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기반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수익성·성장성·건정성을 모두 갖춘 튼실한 성장을 이뤄야 한다"며 "어려운 경제환경 속에서도 회복탄력성을 높여 강인하고 경쟁력 있는 KB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변화하고자 하면 살고 안주하고자 하면 죽는다'는 뜻의 '변즉생 정즉사(變卽生 停卽死)'를 강조하며 "변화 없이는 성장과 도약도 없다"고 말했다.
2025년을 중장기전략으로 'RE:Boot(리부트) 신한'을 제시했다. 조 회장은 "수익과 규모보다 더 중요한 기준은 신한과 동행하는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를 함께 성장시키는 것"이라며 "금융 본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원칙과 기본을 지키며 철저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영역의 경쟁력도 언급했다. 조 회장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된 금융을 제공해야 한다"며 "ESG와 디지털 영역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보험·카드·자산운용 등 비은행 부문의 인수·합병(M&A)을 포함한 모빌리티·헬스케어·가상자산 등 비금융 부문에 대한 적극적인 제휴와 투자를 통해 새로운 영역으로 업의 범위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위기 강화와 디지털 금융 혁신도 주요 과제로 꼽았다. 함 회장은 "불가능은 없다"며 "모두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서로를 위한 희생과 배려를 통해 원화는 목표를 이뤄내고야 마는 '하나'가 되자"고 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시장 환경이 어려울수록 자회사들의 핵심사업 시장 지위를 제고해 수익기반을 강화해야 한다"며 "증권·보험·벤처캐피탈(VC) 등 지난해 시장이 불안정해 보류해온 비은행 사업포트폴리오 확대는 올해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신년사를 밝혔다.
올해 '고객 중심 디지털 플랫폼 확장' 전략도 추진할 것을 제시했다. 손 회장은 "고객 접점이 풍부한 은행과 카드는 디지털 플랫폼의 금융과 비금융 서비스 연계성을 확대하는 등 생활밀착형 플랫폼으로 그 기능을 대폭 확장해 비대면 고객기반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