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드5 아이스 블루, 갤럭시Z플립5 민트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갤럭시Z폴드5 아이스 블루, 갤럭시Z플립5 민트 [사진=삼성전자]

[뉴시안= 조현선 기자]삼성전자가 5세대 폴더블폰 갤럭시Z플립5·갤럭시Z폴드5를 공개했다. 콤팩트한 디자인과 다양한 맞춤형 기능, 전작 대비 더 강력해진 성능을 기반으로 폴더블 혁신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6일 '삼성 갤럭시 언팩 2023: Join the filp side'를 열고 차세대 폴더블폰인 갤럭시Z플립5, 갤럭시Z폴드5 등을 공개했다. 정식 출시는 오는 8월11일이다.

이날 노태문 삼성전자 모바일경험(MX)사업부장(사장)은 "삼성전자는 지난 2019년 이후 빠르게 성장 중인 '폴더블폰'이라는 카테고리를 이끌고 있다"며 "신제품은 혁신적인 기술로 고객에게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실현한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갤Z폴드·플립5 모두 모바일 AP로는 퀄컴의 스냅드래곤8 2세대 갤럭시 맞춤형 제품이 탑재됐다. 이중 레일 구조로 설계된 새로운 '플렉스 힌지(접히는 부분)'를 탑재해 화면 주름을 개선했고, 폴더블폰 양면의 밀착도를 높여 내구성을 강화했다. 또 전작보다 세련되고 간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더 두꺼워진 충격흡수층과 디스플레이 후면 지지대가 화면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해 줘 내구성을 강화했다. 프레임에 아머 알루미늄을 적용, 커버 스크린과 후면 글라스에 고릴라 빅투스2를 적용해 외부 충격에도 강하다.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5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갤럭시Z플립5 [사진=삼성전자]

먼저 이번 언팩의 주인공으로 꼽히는 갤럭시Z플립5의 가장 큰 변화는 커버 디스플레이다.

전작 대비 2배가량 커진 3.4인치의 '플렉스 윈도우'는 총 13개의 기본 위젯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기존 삼성페이 외에도 미디어 플레이어로 다음 음악을 선택하고, 날씨를 확인하거나 구글 파이낸스 위젯으로 실시간 주식 시세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폰을 펼치지 않아도 전화나 메시지 알림을 확인하고, '쿼티' 키보드를 통해 문자에 답장할 수도 있어 사용성이 크게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또 플렉스 윈도우를 통해 휴대폰을 완전히 접은 상태에서 12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로 셀피를 찍고, 플렉스 캠·퀵 뷰·듀얼 프리뷰 모드 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보다 강력해진 카메라 기능도 눈에 띈다. 후면에는 1200만 초광각·광각 듀얼 렌즈를, 전면에는 1000만화소 카메라가 탑재했다. 또 '나이토 그래피' 기능을 통해 어두운 환경에서도 선명한 촬영이 가능하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이미지 신호 처리(ISP) 기능이 저화질 이미지의 노이즈를 보정하고, 세부적인 부분과 색상을 조정해 준다. 슈퍼 스테디, 자동 프레이밍 기능 등을 통해 브이로그와 숏폼 등 사진·동영상 제작에 특화됐다. 

배터리 용량은 3700mAh로 전작과 동일한 수준으로 유지됐다.

갤럭시Z플립5의 출고가는 △256GB 139만9200원 △512GB 152만200원에 각각 책정됐다. 전작 대비 약 5만원가량 오른 셈이다. 색상은 △민트 △그라파이트 △크림 △라벤더 등 4종으로, 삼성닷컴과 삼성 강남에서는 △옐로우 △그레이 △블루 △그린 등 4가지 색상을 추가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클리어 가젯 케이스, 플랩 비건 레더 케이스, 플립수트 케이스, 실리콘 케이스 with 링 등 다양한 액세서리를 함께 출시해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개성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게 했다.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5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5 [사진=삼성전자]

갤럭시Z폴드5는 펼쳤을 때 기준 7.6인치 메인 디스플레이를 통해 넓고 시원한 시야를 제공한다. 전작 대비 약 30% 이상 밝아진 1750니트 최대 밝기를 지원해 햇빛이 내리쬐는 야외에서도 밝고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두께는 13.4㎜로 최대 15.8㎜였던 전작보다 휴대성이 높아졌다. 무게도 253g으로 10g 가벼워졌다. 시리즈 중 가장 가볍고 얇은 수준이다. 

갤Z폴드5 역시 새로운 힌지를 통해 180도로 완벽하게 펼쳐졌다가 접히는 과정에서도 디스플레이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했다. 그러면서도 직각 등 원하는 만큼 굽혀서 쓸 수 있도록 더 높은 장력의 '플렉스 모드'를 지원해 더 확대된 폴더블 경험을 제공한다. 

더 가벼워진 'S펜'의 조합으로 초기 갤Z폴드 대비 멀티태스킹 기능도 크게 강화됐다. △멀티 윈도우 △앱 연결성 △태스크바 △드래그 앤 드롭 등 더 많은 폴더블 최적화 기능을 지원한다. 단, 'S펜' 내장 슬롯은 마련되지 않았다. 

또 전작 대비 CPU 성능은 17%, GPU 성능은 약 32% 개선됐으며, 배터리 효율 역시 크게 향상됐다. 아울러 효과적으로 열을 방출하는 쿨링 시스템을 적용해 갑작스러운 성능 저하나 렉(멈춤 현상) 등의 걱정없이 장시간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갤럭시Z폴드5는 △256GB 209만8700원 △512GB 221만8700원으로 책정됐다. 삼성닷컴에서는 1TB(테라바이트) 내장 메모리 모델이 246만700원에 판매된다. 모두 전작 대비 10만원가량 올랐다. 색상은 △팬텀블랙 △아이스 블루△크림 등 3종이다. 이외에도 삼성닷컴에서는 그레이, 블루 등의 2가지 컬러를 단독 판매한다. 

한편 삼성전자는 내달 1일부터 7일까지 갤럭시Z폴드·갤럭시Z플립5의 사전판매를 진행한다. 정식 출시일은 8월11일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