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를 두고 3년여 간 이어져 온 분쟁의 마침표를 찍었다. SK텔레콤과 자회사 SK브로드밴드가 넷플릭스와의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데 전격 합의하면서다. [사진=넷플릭스]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를 두고 3년여 간 이어져 온 분쟁의 마침표를 찍었다. SK텔레콤과 자회사 SK브로드밴드가 넷플릭스와의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데 전격 합의하면서다. [사진=넷플릭스]

[뉴시안= 조현선 기자]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망 사용료를 두고 3년여 간 이어져 온 분쟁의 마침표를 찍었다. SK텔레콤과 자회사 SK브로드밴드가 넷플릭스와의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데 전격 합의하면서다.

SK텔레콤은 SK브로드밴드, 넷플릭스와 서울 종로구 넷플릭스코리아 사무실에서 고객 편익 강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이들 3사는 앞선 모든 분쟁을 종결하고 미래지향적 파트너로서 함께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으로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간의 법적 분쟁도 종지부를 찍게 됐다.

앞서 SKB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급증한 트래픽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 제공업체(CP)가 망 사용료를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넷플릭스는 이용자와 CP 모두에게 이용료를 청구하는 '이중 과금' 형태라며 맞서왔다. 방통위의 중재에도 불구하고 서로를 상대로 부당이득 반환과 채무부존재 확인 소송 등을 제기한 바 있다. 양사는 서로를 상대로 한 소송을 이날 중 취하한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인 합의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넷플릭스가 망 이용료에 상응하는 일정의 비용을 SKB에 지급했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따라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스마트폰과 IPTV 'B tv'에서 넷플릭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번들 요금제를 비롯한 다양한 상품을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그간 SKB는 법적 분쟁의 여파로 경쟁 IPTV 업체와 달리 번들 요금제를 별도 제공하지 못했다. SKT는 'T우주'에 넷플릭스 결합 혜택을 선보이고, 넷플릭스의 광고형 요금제 관련 상품도 출시할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부터 순차 출시가 목표다. 

3사간 기술 협력도 추진한다. SKT와 SKB는 수년간 축적해 온 대화형 UX, 맞춤형 개인화 가이드 등 AI 기술로 소비자 친화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기 위한 방안을 넷플릭스와 모색할 예정이다.

최환석 SK텔레콤 경영전략담당은 "이번 넷플릭스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은 고객 가치를 최우선시 하는 SK텔레콤·SK브로드밴드의 철학에서 출발했다"며 "SK텔레콤이 축적한 기술을 접목해 고객들에게 더 나은 미디어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한 대승적 합의의 결과물"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