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이 HMM 인수전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진=하림 홈페이지]
하림이 HMM 인수전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진=하림 홈페이지]

[뉴시안= 박은정 기자]국내 최대 해운사 HMM 인수전에서 하림그룹이 동원그룹을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하림은 HMM 인수로 재계 27위에서 단숨에 13위로 뛰어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8일 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는 HMM 경영권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팬오션·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팬오션은 하림그룹이 HMM 인수전에 앞세운 해운 계열사다. 

매각 대상 주식 수는 3억9879만주(57.9%)로, 인수가는 6억4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하림그룹은 지난달 본입찰에 동원그룹과 도전장을 내밀었다. 하림그룹은 정확한 입찰가격을 밝히진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동원그룹의 인수 희망가 6조2000억원보다 약 2000억원 이상 더 써낸 것으로 전해졌다.

하림그룹과 HMM은 향후 추가 실사와 협상을 거쳐 2주 안에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계획이다. 

하림그룹은 HMM 인수 작업을 마치면 자산이 총 42조8000억원으로 불어나 재계 순위 27위에서 13위로 뛰어오르게 된다.

하림그룹 관계자는 "앞으로 우선협상대상자의 지위를 갖고 매각 측과의 성실한 협상을 통해 남은 절차를 마무리하고 본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본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안정감있고 신뢰받는 국적선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