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 이태영 기자]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태영건설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 신청과 관련해 필요시 즉각적인 시장안정 조치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최상목 부총리는 이날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 금융현안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태영그룹의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전제로 엄정한 구조조정 원칙을 견지하며 태영건설의 경영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 박준섭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참석했다.

최 부총리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및 건설사 지원 조치가 순차적으로 추가돼 현재 85조원 수준이다"며 ”필요시 추가 확대를 통해 시장 변동성의 확대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최 부총리는 "필요시 한국은행도 공개시장 운영을 통해 유동성 지원을 뒷받침할 계획이다"며 "금융회사의 손실 흡수능력을 지속 확충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협력업체 보호 조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최 부총리는 "분양계약자가 있는 22개 사업장은 차질없는 분양 이행을 통해 원활한 입주를 지원하는 한편, 필요시에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보증을 통해 분양대금을 환급하는 등 수분양자 보호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도급사에 대해서는 금융기관의 채무를 1년 상환 유예하거나 금리 감면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다.

581개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기 가입된 건설공제조합 보증 등을 통해 하도급 대금을 적기에 지급하는 동시에, 태영건설 매출 의존도가 높은 일부 하도급사에 대해서는 금융기관 채무를 1년간 상환 유예하거나 금리 감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