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단체장들이 2024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장들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속에서 경제 방파제로서의 기본 역할과 지속가능한 상생 발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사진 왼쪽부터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정완규 여신금융협회 회장,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이병래 손해보험협회 회장 (사진 각 협회)
금융권 단체장들이 2024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장들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속에서 경제 방파제로서의 기본 역할과 지속가능한 상생 발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사진 왼쪽부터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정완규 여신금융협회 회장,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 이병래 손해보험협회 회장 (사진 각 협회)

[뉴시안= 이태영 기자]금융권 단체장들이 2024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조용병 은행연합회장 등 단체장들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속에서 경제 방파제로서의 기본 역할과 지속가능한 상생 발전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 영업규제 개선, 서민·사회 배려층을 위한 두터운 지원 등에도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 조용병 은행연합회장은 29일 새해 은행권 경영방침과 관련해 △경제 방파제로서의 기본 △고객 중심의 변화 △지속가능한 상생 등 3대 원칙을 키워드로 꼽았다.

조 회장은 이날 발표한 신년사에서 "새해 우리 경제는 글로벌 분쟁이 계속되고 고금리·고물가·고환율로 대표되는 3고(高) 현상이 쉽사리 진정되지 않는 등 다양한 위험에 직면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조 회장은 우선 “은행이 경제 방파제로서 기본을 다하려면 건전성과 유동성을 더욱 엄격히 관리하면서 비 오는 날 고객과 우산을 함께 쓰고 걸어 나갈 만반의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금융-비금융 융합, 인공지능(AI),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등 다양한 노력을 고객을 중심으로 새롭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완전 판매, 적합성, 적정성 원칙 등을 중심에 둬 소비자 보호 체계를 한층 더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상생 금융과 관련해 "은행을 둘러싼 ESG 경영환경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글로벌 추세에 따라 국내에서도 ESG 공시제도 강화방안이 마련되는 등 지속가능한 상생을 위해 넓은 안목을 가지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할 때"라고 밝혔다.

# 정완규 여신금융협회 회장도 새해 여신금융업 경영방침과 관련해 △영업규제 개선 △업계 이미지 제고 △업계 지원업무 강화 등 3가지 중점 과제를 강조했다.

정 회장은 "새해는 여신금융업계에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위험관리와 신용공급 지속이라는 얼핏 모순적일 수 있는 목표를 모두 챙기면서도 향후 경제·금융시장의 대세 전환(Turn-around)에 대비해 우리 업계만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신용카드 생태계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카드 가맹점수수료 제도 개선과 신용카드의 사용처 확대 및 지급결제 업무 수행을 차질없이 수행하겠다"며 "부수업무 자산 기반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을 통한 조달수단 다변화, 신기술금융투자조합의 운용 자율성 확대 등 업계의 과제를 놓치지 않고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우리 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사업자들에 대한 물적금융 역할과 영세한 가맹점에 대한 카드수수료율 우대 등 우리 업계가 최일선에서 가계·기업을 지원하고 있음을 알릴 것"이라며 "회원사 및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과 유기적으로 협조해 사회공헌 활동에도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최준우 한국주택금융공사(HF) 사장은 새해 “서민과 사회적 배려계층 모두를 지원할 수 있는 두터운 정책금융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서민과 실수요층 중심으로 정책 모기지를 공급하고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약 전세자금 보증 등을 활성화하는 한편, 우대형 주택연금 가입 대상을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최근 이자 상환 부담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많다”며 “서민과 사회적 배려계층의 마음을 살피는 자세로 더욱 세심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금융을 지원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안정적인 사업수행을 위해 선제적이고 빈틈없는 리스크 관리를 당부했다.

특히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2024년에도 국민의 신뢰와 존경을 받는 주택금융전문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도전하고 변화하려는 노력을 계속해 달라”고 당부했다.

# 이병래 손해보험협회 회장은 새해 기존 사업영역의 기반을 견고히 다짐과 동시에 신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야 한다는 쉽지 않은 과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며 "기존 사업영역의 기반을 견고히 다짐과 동시에, 신시장 개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보상체계·상품구조 개선 △미래경쟁력 강화 △소비자 신뢰 제고 △사회적 책임 이행 등 내년도 역량을 집중할 4대 중점과제를 제시했다.

이 회장은 "국민보험이라 불리는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은 국민의 일상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는 만큼 안정적인 운영 기반 조성이 중요하다"며 "실손의료보험 과잉진료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주요 문제 비급여 항목의 제어를 위한 합리적인 관리방안과 상품구조 개선방안을 관계부처 등과 협의하고, 자동차보험 경상환자의 향후 치료비와 한방 과잉진료에 대한 합리적 기준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공·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손해보험산업과 타 산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해 모빌리티·헬스케어 등 신사업의 추진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보험계약 관련 분쟁소지가 적은 단순 민원은 협회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비자 민원 서비스의 신속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을 통해 우리 사회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야 한다"며 "대형재난 발생시 신속한 구호물품 지원 등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 발굴하고 취약계층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상생금융 상품도 적극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