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새해를 맞아 주요 유통가 CEO들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 [사진=각 사 제공]
2024년 새해를 맞아 주요 유통가 CEO들이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 [사진=각 사 제공]

[뉴시안= 박은정 기자]주요 유통업계 CEO들이 2024년 갑진년(甲辰年)을 맞아 신년사를 발표했다. 이들은 올해 화두로 '혁신', '도약', '신사업 강화' 등을 꼽았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롯데그룹은 과거 성공 경험에 안주하지 않고 한 단계 더 도약하려면 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각 사업의 핵심 역량을 고도화하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사업 구조도 과감히 개편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AI 시대가 도래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AI 트랜스포메이션'(인공지능 전환) 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사업 혁신을 주문했다. 신 회장은 "생성형 AI 등 기술 투자를 더 강화하고 고객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롯데만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AI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은 "올해는 지주회사 체제의 경영기반을 바탕으로 위기 상황에 대비하고 사업 안정화를 추구하면서, '기민하게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성장 메커니즘(Growth Mechanism)의 확립'을 최우선 목표로 다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정 회장은 성장 메커니즘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으로 미래를 구상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각 계열사별로 처해있는 사업환경과 역량, 자원에 매몰된 통념을 버리고,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새롭고 다양한 시각으로 비즈니스의 변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전 2030도 고정된 계획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가는 과정(Visioning)이기 때문에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계획을 재설계해 나가다 보면 새로운 성장기회에 대한 ‘유레카’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는 "위기를 이겨내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전심전력’의 자세로 미래를 열어가야 한다"며 "현재의 성과에 자만하지 말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당면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독려했다.

이를 위해 이 대표는 국내외 시장 지배력 강화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해외에 똑같이 적용하려 해선 안 된다"며 "새로운 시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사업영역 다각화를 더욱 적극적으로 이뤄 나갈 것도 당부했다. 최근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건강기능식품과 스마트팜 솔루션을 포함해 농심의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신규 사업영역을 확장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M&A, 스타트업 투자 및 전략적 제휴도 적극 추진할 계획을 전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 (왼쪽),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 [사진=각 사 제공]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 (왼쪽),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 [사진=각 사 제공]

GS리테일은 올해 유통업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을 향한 2024년 경영전략을 제시했다. 허연수 GS리테일 CEO(부회장)는 고객·유통·경영·문화 등 4가지 관점에서 △고객 중심 사업 구조 혁신 △차별화된 히트 상품 개발 △DX 기반 성과 창출 △GS 웨이(GS Way) 조직문화 실천을 골자로 하는 2024년 경영전략을 전 임직원과 공유했다.

최우선은 '고객'이다. 이 대표는 "미디어 무게중심이 TV에서 모바일로 급격하게 변하는 등 고객 변화에 중심을 두고 사업구조를 혁신해야 시장에서 확고한 격차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상품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지난해 '김혜자 도시락', '점보 라면' 등 고객이 먼저 찾아오고 고객 스스로 입소문을 내는 히트 상품의 힘을 경험한 만큼 유통의 본질인 상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자"고 주문했다.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은 "새해에는 초격차 역량 강화를 통해 단순한 외연 성장이 아닌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회장은 "불닭볶음면을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어내며 배운 한 가지는 미래를 내다볼 때 절대 과거에만 근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앞으로의 3년은 우리의 코어인 식품 기반 아래 미래 식문화를 선도하기 위한 저변 확대를 목표로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야 한다"고 했다.

김 부회장은 각 계열사가 추진할 방향도 제시했다. 삼양식품에는 공장 생산의 질적·양적 진화, 불닭 소스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 대체 단백질 사업 선도 등을 강조했다.

삼양애니에는 푸드컬처 콘텐츠와 플랫폼 성장을, 삼양스퀘어랩에는 노화예방 연구 성과 창출을, 삼양라운드힐에는 웰니스 사업 안착을 각각 요청했다.

김 부회장은 삼양스퀘어밀에 가정간편식(HMR) 글로벌 푸드 카테고리 확장을, 삼양로지스틱스에 글로벌 물류 전문기업으로 성장을 각각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