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검찰이 3일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비리에 연루된 협력업체 동양종합건설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동양종합건설은 이명박 정부 시절 포스코가 발주한 해외 공사를 집중 수주해 특혜 의혹을 받아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조상준)는 이날 오전 7시부터 검사와 수사관 50여명을 투입, 경북 포항 소재 동양종합건설 본사를 비롯해 대구와 경기 분당 등에 있는 계열사 6곳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동양종합건설 대표를 지낸 배성로 영남일보 회장의 집무실, 영남일보와 같은 건물에 있는 동양종합건설 회장실도 포함됐다.

검찰은 동양종합건설이 포스코건설의 인도 사업을 수주하는 과정에서 비자금이 조성된 단서를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해왔다.
이 회사는 포스코그룹 협력업체 가운데 포스코 본사와 포스코건설에서 모두 수주 실적을 올린 유일한 회사다. 정준양 전 포스코 회장 재임 시절 동양종건은 포스코가 인도·베트남·인도네시아·브라질 등에서 진행한 제철소 건설, 공장 건설 등의 해외사업을 수주했다. 총 2400억원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배 전 대표가 이 과정에서 포스코 고위 간부들을 상대로 로비를 하고 비자금을 조성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달 초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포스코건설의 하도급업체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내부 서류 등을 확보했다. 당시 검찰은 이 업체 관계자가 이전에 소속됐던 회사를 통해 포스코건설의 인도 진출 사업에 참여했던 것과 관련해 동양종합건설에 관해 캐묻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