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스코 비자금 조성’ 혐의를 받고 있는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조사를 받기위해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포스코 비자금 비리’ 핵심 인물로 지목된 정준양 전 포스코그룹 회장이 다시 검찰에 소환됐다. 정 전 회장은 일부 비자금을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건넸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9일 포스코그룹에 손실을 끼치고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배임 등)로 정 전 회장을 다시 불렀다. 이날 아침 9시45분쯤 검찰청에 모습을 드러낸 정 전 회장은 “(국민에게) 죄송하고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라고 말했다. 정 전 회장은 지난 3일 한 차례 검찰에 출석해 16시간 넘는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을 수사하면서 MB(이명박) 전 대통령 친형 이상득 전 의원이 비자금 사건에 연루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포스코 계열사인 포스코켐텍이 경북 포항 소재 티엠테크에 일감을 몰아준 정황을 포착해 지난 1일 경북 포항 티엠테크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티엠테크는 제철소 설비를 관리하는 업체로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의 포항 지역구 사무소를 관리했던 박모씨가 실소유했던 업체다. 지난 2008년 12월 설립된 이후 연매출 170억~180억원 전액을 포스코켐텍에 의존해왔다. 검찰은 포스코가 이 수익 가운데 일부를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조성된 비자금 중 일부가 이 전 의원에게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박씨가 지난 2009년 이 업체의 지분을 모두 매입한 이후 올해까지 주주 배당 등으로 모두 15억원 가량의 수익을 챙겼으며, 이 중 일부 자금을 이 전 의원의 정치 활동 자금에 사용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검찰은 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 조사과정에서 "이 전 의원으로부터 티엠테크에 일감을 주라는 부탁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지난 4일 박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지분 매입 경위와 수익금의 사용처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씨가 검찰의 포스코 비자금 수사가 한창이던 지난 7월 이 업체 지분을 정리한 이유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정 전 회장에 대한 재소환 조사에서 포스코켐텍의 일감을 티엠테크에 몰아주는 과정에 개입했는지, 이 전 의원의 청탁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할 예정이다. 검찰은 정 전 회장이 이 전 의원 등에게 금품을 건넸는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아울러 조만간 비자금 수수 의혹을 받는 이 전 의원을 검찰에 소환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정 전 회장을 상대로 성진지오텍(현 포스코플랜텍)을 인수하면서 전정도(구속기소) 세화엠피 회장의 지분을 업계 평가액보다 높게 사들여 포스코에 손실을 끼친 혐의, 동양종건에 특혜를 제공한 혐의 등에 대한 조사도 이어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