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영덕 핵발전소 유치의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가 개표를 앞둔 12일 오후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농업협동조합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사무원들이 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경북 영덕군에서 신규 원자력발전소 유치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주민투표가 진행된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조석)이 주민들을 상대로 금품을 제공하면서 투표를 방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13일 '영덕핵발전소 유치찬반 주민투표 관리위원회' 등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 추석께부터 영덕 주민들을 상대로 쌀을 무료로 나눠준데 이어 최근에는 식사를 대접하거나, 외유성 견학인 관광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주민투표가 시작되기 전날인 10일에는 주민들을 불러 온천관광을 시켜주고, 식사를 대접해 물의를 빚었다.

우선 한수원은 지난 추석께 영덕주민들을 상대로 쌀 6000포대를 나눠줬다. 원자력발전소 찬반 주민투표를 앞둔 시점이었다. 또 마을 장이 열리는 시장에서도 한수원 직원들이 고기와 음식을 나눠주는 '잔치'를 벌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투표를 2주 앞둔 시점에서는 건설회사까지 가세했다. 현대건설,두산중공업 등 건설회사들은 '안전하게 건설하겠습니다'라는 식의 원전건설 찬성 현수막을 내걸었다.

원전건설이 그대로 추진될 경우 공사를 맡게 될 건설회사들이 '안전하게 건설하겠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걸며 한수원을 지원사격하고 나선 것이다. 현재까지 영덕에 진행되는 원전건설은 발주조차 진행되지도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발주처'인 한수원 측이 이들을 동원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주민들을 상대로 한 외유성 관광도 있었다. 지역 관계자는 "몇달 전부터 마을별로 외유성 견학을 다녀왔다"며 "한수원과 관광 한번 안 간 마을이 없을 정도"라고 털어놨다.

실제로 10일에는 한수원 직원이 영덕 주민 40여 명과 버스를 대절해 온천과 단체식사를 진행하다가 발견되기도했다. 이들은 경북 울진군 울진 원자력발전소와 덕구온천에 들르는 '관광'을 진행했다. 현장에 있던 주민들은 마을기금을 통해 관광을 다녀왔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수원 백훈 홍보실장은 "주민들이 요청이 있을 때 원전 견학을 가는 것은 모든 본부에서 하는 일상적인 활동"이라며 "그렇게 주민들을 모시고 갔는데 식사때가 되면 당연히 식사 대접을 해드려야하는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2012년 9월 원전 건설 예정구역으로 영덕을 지정·고시했다. 정부는 영덕군에 2026∼2027년까지 원전 2기를 건설하고, 지역 특화병원 건립, 종합 복지센터, 농수산물 친환경 인증시스템 등 '4개 분야, 10대 지역 발전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대해 원전건설에 반대하는 영덕주민 등으로 구성된 '영덕원자력발전소 유치찬반 주민투표 관리위원회'는 주민투표를 진행하며 반대여론을 모았다. 원전건설이 '국가사무'에 해당된다는 정부의 해석에 따라 이 주민투표는 법적 효력이 없는 '민간투표'로 치러졌으며, 투표를 주관한 위원회는 32.5%의 투표율을 기록했다고 최종 발표했다.

이에 대해 원자력발전소 유치에 찬성하는 주민들과 단체는 이 주민투표 자체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문제가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