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박신애 기자)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현금없는 금융 서비스, 무인 네트워크 운송 서비스, 사물인터넷(IoT) 재난 대응 서비스, 소셜러닝 서비스 등 정보통신기술(ICT)와 결합한 생활밀접형 신 서비스가 10년 뒤 한국경제를 이끌어갈 주력산업으로 지목됐다.

이들 산업을 지금부터 개발하고 성장시켜 10년 뒤 한국경제가 성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데, 이들 유망산업을 범 부처적으로 지원해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조선, 자동차, 반도체 등 그동안 수출을 주도해 온 주력산업이 최근 잇따라 침체에 빠지면서 기존 수출주도 산업의 한계를 넘어 앞으로 수출을 주도할 새 산업을 개발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10대 새 산업이 지목된 것이다.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준비위원회는 27일 과학기술과 ICT를 활용한 '뉴노멀 시대의 성장전략'을 마련해 발표했다. '뉴노멀(New Normal)'이란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등장한 새로운 세계경제질서를 말하는데, 저성장·저물가·저고용 등이 뉴노멀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이광형 미래준비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나라도 저성장으로 인한 환경변화가 예상되는데, 이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주력산업은 더욱 경쟁력을 높이고, 신유망산업은 새롭게 발전시켜 뉴노멀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미래준비위원회가 미래에 유망할 것으로 예상한 서비스는 ①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②현금없는 금융 서비스 ③무인 네트워크 운송 서비스 ④사물인터넷(IoT) 재난 대응 서비스 ⑤건강수명 증진 서비스 ⑥전력 충전 서비스 ⑦그린에너지 플랫폼 서비스 ⑧인공지능(AI) 만능 전문가 서비스 ⑨웨어러블 에너지 공급 서비스 ⑩소셜 러닝 서비스 등이다.

①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유전체 분석, 바이오칩, 원격진단,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첨단기술이 헬스케어에 결합됨에 따라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의 시장 확대가 가속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내다봤다.

②현금없는금융서비스
현금 없는 금융 서비스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과 가상화폐의 도입으로 결제수단을 디지털화하는 금융 서비스를 말한다. 보고서는 미래에는 모바일에 기반한 새로운 결제방식과 인터넷전문은행이 등장하고, 현금이 필요 없는 다양한 결제·금융 서비스가 보편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금 없는 금융 서비스의 핵심기술은 암호화폐 기술, 정보보안 기술, 생체인식 기술 등으로 나타났다

③무인 네트워크 운송 서비스
무인 네트워크 운송 서비스는 자율주행자동차를 네트워크로 연결, 최적의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교통통제 서비스이다. 주요 서비스로는 무인자율주행 서비스, 스마트 교통관제 서비스 등이다.

④사물인터넷(IoT) 재난대응 서비스
사물인터넷 재난대응 서비스는 사물인터넷 기술, 센서 등을 활용해 사고 자체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게 지원 하는 서비스다. 예컨대 도로, 항만 등 인프라의 안전상태를 자동 진단하고 경보를 울리거나 드론을 이용한 현장 지휘, 대형 3D 프린터를 이용한 응급복구물자의 현장 생산 등의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⑤건강수명 증진 서비스
건강수명 증진 서비스는 생명공학 · 정보통신기술 등을 이용,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건강관리 서비스이다. 질병이나 사고, 노화 등으로 인해 손상된 신체의 일부를 인공장기나 바이오닉스 시술을 통해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강화시켜서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인공장기, 바이오닉스24 등이 대표적이다.

⑥ 전력 충전 서비스
전력 충전 서비스는 공공장소에서 언제나 유무선 충전이 가능하도록 전기자동차 등에 필요한 전원공급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전기자동차 구동에 필요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전기자동차 충전 서비스, 별도 대기시간 없이 완충된 배터리를 바로 교체해주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교환 서비스 등이 대표 서비스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서는 예상했다.

⑦그린 에너지 플랫폼 서비스
그린에너지 플랫폼 서비스는 태양광 ·풍력 ·지열 등 친환경 에너지 생산뿐 아니라 생산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공급하고 거래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빌딩 자체 내에서 친환경 에 너지를 생산하고 저장해 필요한 에너지를 자체 공급하는 제로에너지 빌딩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⑧인공지능 만능 전문가 서비스
인공지능 만능전문가 서비스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계학습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전문적·개인적 영역에서 인간의 의사결정과 작업을 대신해 주는 서비스이다.

⑨웨어러블 에너지 공급 서비스
웨어러블 에너지 공급 서비스는 인간이 휴대하는 다양한 전자장치 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선 또는 무선으로 전원을 공급하는 서비스다. 보고서는 "드론, 로봇 등 이동 능력을 갖춘 기기와 상시적 착용이 가능한 웨어러블 기기의 활용이 확대될 것으로 이러한 전자장치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전원공급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웨어러블 에너지 공급 서비스의 확산을 예상했다.

⑩소셜 러닝 서비스
소셜 러닝 서비스는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지식·정보를 공 유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보고서는 "앞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서 단편적인 정보 습득만이 아니라,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지식의 전달 및 습득도 활발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학습자의 상황 또는 수준을 분석해 적합한 지식을 제시하는 상황 인지형 지식제공 서비스 등이 대표 소셜 러닝 서비스로 활성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게임을 하듯 즐기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에듀테인먼트 기술, 문화체험이나 가상 실습을 가능하게 해주는 가상 ·증강현실 기술이 소셜 러닝 서비스의 핵심기술로 꼽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