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심상정(왼쪽 두번째) 상임대표가 22일 상무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미르·K스포츠 재단 모금 과정에 박근혜 정권 실세가 개입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야당의 공세가 날로 격해지고 있다.  특히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이 사퇴 전에 이 건으로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내사한 사실이 알려지자 청와대의 이 감찰관 배척이 이와 관련돼 있지 않냐는 또다른 의혹이 제기됐다.

◇ 야 3당 공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2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정치권이 대기업들 돈을 뜯어먹고 살던 시절, 바로 독재의 부정부패가 민주화돼 사라졌다 생각했는데 어떻게 박근혜 정권에서 이런 일이 부활했는지 참으로 한심하다"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전두환 대통령 때 장세동(전 안기부장)이 정주영 회장의 무르팍을 시쳇말로 까면서 100억, 200억씩 모금하던 시절이 있었다. 노태우 대통령이 퇴임하고 비자금이 수천억, 조단위를 넘어 망신을 당했다"며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돈을 냈다는 게 장세동의 말이었는데 어느 대기업이 자발적으로 수백억씩 내나"라며 재단 모금 과정에 권력개입을 확신했다.

우 원내대표는 "안종범 청와대 수석은 본인이 안했다고 했는데 그럼 누가 했나"라며 "정권이 파헤치지 않으면 국회 차원에서 파헤쳐서 나라 바로세우기 작업을 하겠다. 대명천지에 이런 일을 하나. 이 재단을 무엇을 위해 만들었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청와대를 압박했다.

같은 당 금태섭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이 전 특별감찰관이 안 수석을 내사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이 전 감찰관이 대통령의 역린을 건드리자 검찰은 오히려 이 감찰관을 수사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공약으로, 권력형 비리를 감시하기 위한 특별감찰관제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창조경제 딱지만 달면 위법도 애국으로 통과되는 프리패스를 달아준 게 바로 현 정부"라면서 "미르와 K스포츠 의혹은 창조경제 게이트"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모금을 주도한 이승철 전경련 상근 부회장은 박근혜 정부 창조경제를 총괄하는 민관합동창조경제 추진단의 공동단장"이라며 "미르재단에 깊이 개입한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은 현 정부서 1급 고위직 공무원인 창조경제추진단장 겸 문화창조융합본부장을 역임한 인물"이라며 실명을 거론했다.

박 위원장은 또 "미르재단 신임 이사 강명신은 CJ가 창조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만든 문화센터융합센터장"이라며 "이승철 전경련 상근 부회장은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자금지원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았고 미르 재단 신임 이사장 김의준 롯데 콘서트홀 대표는 문창극 후보자 구명 서명에 동참한 인물"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로 볼 때,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은 박근혜 대통령 퇴임을 대비해 측근들이 준비한 수익형 오피스 사업"이라면서 박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그는 또 "청와대는 '언급할 일고의 가치도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는데,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는 국민들이 판단한다. 청와대는 설명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며 "새누리당은 재단 관련자들의 국감 증인 채택을 결사 저지하고 있다. 국회의 사명이 권력형 비리를 은폐, 엄호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여당으로 화살을 돌렸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사실 무시전략이 아니라 '변명할 방법이 없어서' 외면하는 것이 정확한 상황"이라며 "지금까지 밝혀진 내용만 보더라도 엄청난 내용인데 해명할 가치가 없다면 도대체 박 대통령에게 해명할 가치가 있는 건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거들었다.

◇ 정부 여당 대응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에 대해 "지금 단계에서는 관련 보도가 있었지만 문체부 보고로는 다른 의혹은 없다고 들었다"고 부인했다.

황 총리는 두 재단이 설립허가 신청서를 낸 지 하루만에 문체부로부터 허가증을 받은 것과 관련, "정해진 법에 따라 설립 인가를 내줬고 절차도 밟았다고 들었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황 총리는 또 이 전 특별감찰관의 안 수석 내사에 대해선 "내사를 했다고 들었다"면서 '사실'임을 확인한 뒤 "수사 단계가 아닌 내사 단계여서 대통령께는 보고가 없었던 것으로 들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비주류 김성태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열린아침 김만흠입니다'에 출연,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의혹에 대해 "찌라시 수준의 의혹 제기"라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지금 민생, 지진, 북핵 이런 시급한 사안들이 얼마나 많은데 정치권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고, 또 어제 진중하게 대정부질의가 이어지고 있었는데 이런 카더라 식 폭로 한 방에 민생은 어디 가고 모든 관심이 그쪽으로 쏠리고 있지 않냐"고 야당을 비난했다.

◇ 언론 보도
한겨레는 이날자 기사에서 이 특별감찰관이 지난 7월 재단법인 미르·K스포츠의 자금 마련 과정에서 안 수석이 전경련과 대기업에 출연을 하도록 압력을 넣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내사를 진행한 사실이 있다고 보도했다.

또 이 감찰관이 우병우 민정수석 관련 감찰 진행 상황을 특정언론에 누설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청와대가 이를 '국기를 흔드는 일'로 규정하며 압박한 것도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인 안 수석에 대한 내사가 하나의 원인이 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