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백남기 농민 사망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안,newsian=김도진 기자)

여야는 국회의장의 중립 의무를 명분화하는 이른바 ‘정세균 방지법’ 발의를 놓고 공방전을 계속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해당 내용이 반영된 국회법 개정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데 반해 야당은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상임위원장단,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앞으로 어떤 분이 의장이 되든 편파적, 당파적, 정파적 국회운영을 계속하면 누가 그런 의장을 존경하겠느냐"며 "존경받지 못하는 의장이 운영하는 국회의 위상이 어떻게 되겠느냐"면서 ‘정세균 방지법’의 보편성을 주장했다.

조원진 최고위원도 "다시한 번 더 이런 문제가 생기면 언제라도 국회가 스톱될 수 밖에 없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국회의장의 중립이 반드시 지켜질 수 있는 제도적, 법적 장치가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연혜 최고위원 역시 "정세균 의원에 대한 투쟁은 계속돼야 한다"며 "우리는 무너진 의회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한 법적, 제도적 절차에 대해 총력을 기울여 관철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의장의 중립 운운하면서 국회의장을 길들이려는 공세를 중단해야 한다"며 새누리당을 비난했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상무위를 열고 "어제 정세균 의장이 결과적으로 국회가 파행된 데 대해 국민들에게 유감을 표명했다. 새누리당은 국회의장에 대한 억지스런 검찰 고발을 취하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나라 안팎으로 엄중한 시기에 국회 파행이 1주일 만에 끝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이정현 대표의 병상 메시지로 퉁 치려 해서도 안 된다"며 "이번 국감 보이콧이 아무런 설득력도 갖지 못했던 이유는 정부의 무능과 비리를 덮겠다는 새누리당의 불순한 의도를 국민들이 간파했기 때문"이라고 역공을 취했다.

심 대표는 새누리당에 대해 "중요한 것은 복귀가 아니다. 어떤 마음가짐으로 복귀하느냐가 더 중요하다"며 "기껏 돌아와서 또 다시 대통령의 인간방패가 될 요량이라면 그것은 국민들과 갈라서는 길이 될 것"이라며 새누리당을 대통령의 인간방패로 깎아내렸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