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윤진 기자)

▲ 야3당이 인준 협조 의사를 밝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청색등이 켜졌다. ⓒ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통과에 파란 불이 켜졌다.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이 이낙연 후보자 인준 협조 의사를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관련 브리핑을 통해 “이낙연 총리 후보자가 위장전입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의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총리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다만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천명한 인사원칙을 포기한데에 대해 책임 있는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인사에 관한 5대원칙은 여전히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 저희 국민의당의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질의응답을 통해 “국민의당은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하기로 했다”면서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하기로 해놓고 조건을 거는 것은 아니다. 조건을 안 걸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과정에서 스스로 천명한 약속이다. 그런 약속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선택한 국민들에 일부에게 작용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회의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 의원총회에서 찬반 여부를 다시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며 “공약을 지킨다는 취지인지, 못 지킨다는 취지인지 국민에게 설명을 해야 하는데 오늘 대통령이 한 말은 공약을 지킨다는 것에 가까운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이 후보자 외에 나머지 대상자들인 강경화 후보자와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서는 훨씬 더 엄격한 기준으로 살펴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문 대통령은 이번 논란이 공약을 구체화하는 인수위 과정 없이 인사를 하다 보니 생겨났다며, 국민과 야당의 양해를 구했다”며 인준 동의의 뜻을 전했다.

심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국민 눈높이에 맞으면서도, 공약의 기본정신을 훼손하지 않는 구체적인 인사기준을 서둘러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야당들이 문제 삼았던 것은 이낙연 후보자의 적격성보다는, 대통령의 약속위반이었다”면서 “야당의 요구대로 대통령이 진솔하게 이해를 구했고, 또 공약준수 의지를 밝혔다. 이제는 야당들도 조속히 인준안을 처리해 새 정부의 출발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맞다”고 역설했다.

이어 인준 동의를 택한 이유에 대해 “정의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이낙연 후보자에 대해 아쉬운 점이 분명 있지만, 직무를 맡길 수 없을 만큼의 결격사유는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조속한 국정 정상화가 그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판단에서 이낙연 후보자 인준에 동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사청문회 여부를 떠나 이어질 새 정부의 후속인사에서 문 대통령의 개혁의지에 걸맞은 인사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이제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에 반대하는 정당은 자유한국당만 남았다”며 “자유한국당은 특별한 상황 변동이 없는 한 골수 지지자들을 위해 끝까지 반대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흡하지만 새 정부의 첫 총리 인선이니 대체로 인준 협조로 돌아선 것으로 보인다”면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정국 안정을 위해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은 협조했지만 나머지 장관급 인사들의 인사청문회에서는 야당의 본색을 드러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