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윤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 사진제공=뉴시스
 
정의당이 5일 최근 성매매 예찬으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과 관련, “‘성평등 대통령’을 자처한 문재인 대통령이 탁현민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해임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따끔한 일침을 가했다.
 
추혜선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여성을 성적 도구화해 수차례 도마에 오른 탁 행정관이 이번에는 성매매 예찬으로 논란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쯤 되면 청와대 내부 전반의 성 평등 인식이 국민 수준에 미달하는 것 아닌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여성을 이등시민으로 여기는 자가 어떻게 공직에서 일할 수 있는가. ‘저서 내용은 반어법’이라는 둥, ‘행정관까지 검증할 필요 있느냐’는 식의 청와대 관계자발 해명은 더 기가 막힌다”라고 힐난했다.
 
이어 “대한민국 성인권과 성평등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정부 자세로는 적절하지 않다”라며 “우리 사회에 만연한 잘못된 성인식과 ‘남자가 그럴 수도 있지’식의 성문화를 용인하는 주체가 청와대여서 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또 “한국 성평등 수치는 세계최하위 수준이다. 정부가 성평등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개혁의지가 있다면, 탁 행정관은 반드시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며 “공직자의 기본윤리 측면에서 여성을 같은 시민으로 생각하지도 않으며 공직을 수행하겠다는 것은 ‘국민은 개, 돼지’발언으로 파면당한 공직자와 하등 다를 바 없다”고 거듭 비판했다.

추 대변인은 “새 정부의 개혁동력은 부정을 눈 감는 게 아니라, 기본 중의 기본인 인권에 대한 기준을 확고히 할 때 확보될 수 있다”며 “청와대가 성평등 가치를 양보할 수 없는 중요한 인사기준으로 고려해, 나라의 품격을 높이기 바란다”고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야권의 한 인사는 <뉴시안>과의 만남에서 “정의당이 최근 들어 문 대통령의 인사와 관련해 비판수위를 높이고 있다. 얼마 전에도 이정미 의원도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노동문제에 대한 소신과 철학을 가지고 고용노동부를 이끌 리더십이 있는 준비된 내정자라고 보기 힘들다’라며 부적격 의사를 밝히지 않았느냐”고 주장했다.
 
그는 “정의당은 특히 여성인권을 중요시하는 진보정당으로서 탁현민 행정관에 대한 해임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라며 “청와대도 우군으로 생각했던 정의당이 공개적으로 해임을 촉구하면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의 결단이 남아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