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newsian=윤진 기자)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제공=뉴시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11일 “송영무, 조대엽 장관 후보자 임명은 정치적 거래대상 아니다”라고 밝혔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보수야당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거부와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태를 두고 벌어지는 적반하장식 어깃장 놓기로 국회가 파행과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국회파행 사태에 대해 “문 대통령 취임 두 달이 다 되도록 처리된 법안이 단 한 건에 지나지 않았다”며 “지금 국회는 사실상 직무유기 상태”라고 자책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에서 여당 원내지도부는 송영무, 조대엽 장관 후보자 중 한 명을 지명 철회하면 보수야당이 국회에 복귀할 수 있는지 타진하고 있다”며 “결론적으로 보수야당의 국회 복귀에 대해 장관 임명 철회를 조건으로 거래를 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단언했다.
 
즉 이 문제를 정치적 거래대상으로 처리해서는 안 된다는 노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그는 “국회 인사청문회 등에서 나타난 도덕성, 전문성, 개혁성을 기준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판단할 문제”라고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송 후보자는 고액자문료 등 도덕성 문제에 대해 국민 앞에 더 분명한 소명을 해야 한다는 판단”이라며 “조 후보자는 음주운전, 불투명한 사외이사 등재 등 도덕성 문제는 물론, 전문성과 현장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지명이 철회돼야 한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지적들을 기준으로 문 대통령이 임명과 철회를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보수야당들의 막무가내식 국정 발목잡기를 달래기 위해 정치적 흥정을 하는 것은 이후 국정운영에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을 연기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국정정상화를 위해 인사연기요청을 했고, 문 대통령이 이를 수용해 이뤄진 결정이다.
 
여의도 정치권의 한 인사는 “문 대통령이 임명 강행보다는 ‘연기’라는 정치적 판단을 내렸다”며 “정의당도 조대엽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상황 속에서 임명 강행은 역풍을 초래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하지만 2~3일 지나도 문 대통령이 원하는 국회정상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임명을 강행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