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제공=금융위)

[뉴시안=홍성완 기자] 정부가 가상화폐와 관련해 가치의 적정성을 보장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이 같은 정부의 입장을 단호하게 표하면서, 가상화폐 거래소 인가제 도입은 절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정부는 4일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주재로 ‘가상통화 관계기관 합동TF’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국내외 가상통화 시장동향을 논의하고, 향후 정부의 대응방향을 재점검했다.

회의에서 정부기관들은 가상통화가 화폐나 금융상품이 아니며, 정부가 가치의 적정성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기본입장에는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또한, 그간 지난 9월 관계기관과의 공조하에 발표한 ‘가상통화 대응방향’ 후속조치를 각 기관에서 차질없이 추진해온 현황을 점검했다.

그러나, 회의에 참석한 기관 관계자들은 최근 가상통화의 사행성 투기거래가 과열되고 가상통화를 이용한 범죄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이에 TF 회의에서 법무부가 주관부처가 돼 추가 규제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했으며, TF는 최근 가상통화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법무부 중심의 TF 운영, 추가대책 마련‧논의 등 가상통화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한편,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이 날 서울 강남구 디캠프에서 열린 ‘청년창업 콘서트’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가상화폐 거래소 관련 질문에 “안하겠다”며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거듭 가상화폐 거래소 추진은 염두해 두고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투자자 보호를 위한 규제 중심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혁신성장을 위한 공공기관 연대보증 폐지와 관련해서는 "내년 1분기 때 폐지하겠다고 이미 얘기했었다"며 "민간 은행에 대해 어떻게 할지는 마지막 정리 작업인데 확정되면 나중에 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