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은 우수한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한달간 다른 암호화폐 대비 크게 오르지 못했다. 4일 리플이 38% 상승하며 급 상승중이다. 자료=빗썸

[뉴시안=송범선 기자] 가상화폐 퀀텀이 우수한 기술력을 지녔음에도 상대적으로 많이 오르지 못한 점에 주목받고 있다.

비트코인의 해가 저물고 리플과 이더리움 등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들이 뛰어오르는 시기다. 그러나 2018년 들어서면서 퀀텀은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지 못해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퀀텀은 18일 31000원대에서 88,500원까지 급격히 치솟아 올랐다. 이후 맥을 못추고 옆으로 횡보 중이다.

그러나 퀀텀의 기술력은 인정받고 있다.

싱가포르에서 개발된 퀀텀은 비트코인 수준의 보안성과 이더리움의 빠른 속도를 둘 다 갖췄다. 퀀텀은 이더리움 플랫폼과의 호환성 자산증명방식의 채굴 방식(이하 POS)를 통한 거래 처리 속도에 안정성까지 갖춰 암호화폐 중에서도 탁월하다는 평가다. 

이는 퀀텀이 비트코인의 송금기록을 출력하는 방식(UTXO 모델)을 기반으로 한 POS 합의 메커니즘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또 퀀텀은 이더리움에서 스마트 계약을 이행시키기 위한 가상 머신 EVM과 호환되는 스마트 컨트랙트(고도로 발달된 계약을 준수하는 프로토콜)를 구현할 수 있게 설계 돼서 이더리움의 장점도 지니고 있다.

퀀텀은 12월 18일에 크게 올랐다가 최근 한달간 횡보 중이다. 차트=코인원

퀀텀은 일반 투자자들보다 기술력을 자세히 아는 개발자들에게 인기 있다. 이는 퀀텀이 다른 플랫폼 코인들과는 달리 이더리움 플랫폼과 호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퀀텀은 우수한 개발진들이 포진돼 있어 문제점이 생겼을 때 추후 업데이트에서도 유리하다는 전망이다. 텐센트/바이두 등 글로벌 기업 출신 전문가와 비트코인/이더리움 개발자 및 블록체인 설계 전문가를 포함한 18명의 임직원이 퀀텀의 개발 및 운영을 이끌어가고 있다.

퀀텀 설립자 패트릭 다이는 알리바바와 알리페이에서 최고분석가로 일했다. 또 퍁트릭은 중국 최고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에서도 개발자, 디자인 운영, 보안 등을 관리해 퀀텀 개발에 기여했다고 평가 받는다.

퀀텀은 이더리움과 유사하게 블록체인 위에 여러 다른 프로그램이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즉 앱을 구동시키기위한 구글의 안드로이드, 애플의 IOS와 비슷한 역할로 볼 수 있다. 퀀텀의 기술은 위조나 변조가 거의 불가능하며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것은 기존의 앱보다 더욱 안전하고 투명하다는 평가다.

현재 중국 정부의 거래소 규제로 가상화폐 전체에서 중국 자금유입은 제한된 상황이다. 여기서 퀀텀 창시자 패트릭은 중국에서 가상화폐 관련 연설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 패트릭은 중국에서 영향력이 큰 2개의 기업과 퀀텀 관련해서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에 퀀텀의 향후 상승이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