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재산 해외은닉과 탈세행위에 대해 철저한 단속과 근절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수석 보좌관 회의에서 재산 해외은닉과 탈세행위에 대해 철저한 단속과 근절을 지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이석구 기자]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4남매의 해외 상속 재산이 탈세 의혹에 휩싸였다. 때마침 문재인 대통령도 불법으로 해외에 재산을 숨겼거나 탈세를 한 사람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문 대통령의 작심 비판이 사실상 한진가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이다.

검찰과 국세청이 합동조사단을 꾸려서 다 잡아내라고 지시했는데, 대한항공의 조양호 회장 일가가 첫 타겟이 될 가능성이 기 때문이다.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4남매가 고 조중훈 회장이 남긴 해외 부동산과 예금은 세무 당국이 파악한 것만 1천억 원대 규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가는 올해 초 세무조사가 시작되면서 뒤늦게 신고하긴 했지만, 검찰은 고의적 탈세로 보고 수사에 착수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불법으로 재산을 해외에 도피 은닉해 세금을 면탈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해치는 대표적인 반사회 행위이므로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외 도피 재산과 탈세를 적폐 청산 차원에서 다루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검찰과 국세청, 관세청이 함께 참여하는 ‘해외범죄수익환수 합동조사단’을 설치해 반드시 찾아낸 뒤 환수하라고 지시했다.

이달 초 국세청은 역외탈세 혐의자 39명을 조사했다. 수법도 다양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이 해외 법인에 수입대금 등을 부풀려 송금하는 방법, 해외에서 거둔 수익을 빼돌려 현지에 비자금을 조성한 사례가 다수 발견됐다.

정부는 이런 탈법 행위들이 고의적으로, 그리고 교묘한 방법을 통해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대형 로펌과 세무법인 등 관련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은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관계 기관들의 공조수사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해외범죄수익환수 합동조사단’을 꾸리게 됐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