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선풍기의 판매량이 일반 선풍기 판매량을 앞섰다. (사진=G마켓)

[뉴시안=송범선 기자] 올해 처음으로 휴대용 선풍기 판매량이 일반 선풍기 판매량을 넘어섰다.

길거리를 걷다보면 무더운 날씨에 휴대용 선풍기를 들고 다니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충전이 간편해지고 성능이 올라가면서 휴대용 선풍기는 대중화의 길을 걷고 있다.

28일 G마켓의 발표에 따르면, 전체 선풍기 판매량 중 휴대용 선풍기의 판매 비중이 51%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이달 1일부터 26일까지 선풍기 판매량을 종류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로 집계됐다.

스탠드형과 벽걸이형 등 일반 선풍기의 판매 비중은 48%, 그 외 박스형이나 초미풍 선풍기의 비중은 약 1%로 뒤를 이었다.

최근 3년 사이 같은 기간의 휴대용 선풍기 판매 비중은 2015년 26%, 2016년 38%, 2017년 48%로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이다가 올해 6월 처음으로 일반 선풍기의 판매량을 추월했다.

휴대용 선풍기 판매량은 3년 전인 2015년 6월보다 2배 이상(120%),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신장했다.

같은 기간 1인당 구매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매입액)를 분석한 결과, 3년 전 같은기간보다 35% 늘었다. 또 작년과 비교해서도 21% 증가했다.

이는 구매자들이 고급형 제품을 선호한다는 점이 특징으로 나타난 것이다.

3년 전 휴대용 선풍기 하나를 사는데 1만원을 썼다면, 올해는 1만3500원을 쓴 셈이다.

이처럼 휴대용 선풍기가 인기를 끌자 최근에는 품질을 높인 고급형 휴대용 선풍기가 여러 종류로 판매되고 있다.

‘로이체 휴대용 핸디선풍기’는 브러시리스 DC모터를 사용해 소비전력은 낮추고 효율성은 높인 제품이다. 또 선풍기를 거치대에 꽂기만 해도 충전이 된다.

오난코리아의 ‘루메나 N9-FAN STAND 서큘레이터형 선풍기’는 DC 모터를 통해 초저전력, 저소음을 실현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탁상용으로 활용 시 테이블 높이에 상관없이 원하는 방향으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또 4계절 다용도 공기 순환 서큘레이터로도 활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