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당대표 경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차기 지도부 선출을 위한 당대표 경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진 기자]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획을 이끈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유능한 경제정당을 만드는 ‘경제 당대표’가 되겠다”며 8·25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당대표 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를 살리는 정치, 더불어 잘사는 경제, 집권 2년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앞장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는 지난해 촛불의 염원을 담아 정권교체를 이뤘고,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압승했다”며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밑그림을 만든 국정기획자문위원장으로서 2020년 총선 승리로 정권 재창출의 선봉에 서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또 자기 정치보다는 당을 위한 ‘선당후사’ 정신을 강조했다. 자칫 당대표 경선 과정에서 분란이 발생하거나 경선 이후 계파 갈등이 발생할 것을 우려한 것이다.

김 의원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신의 이익을 앞세우는 탐욕의 정치가 아니라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는 솔선수범, 선당후사의 리더십”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저는 문재인 정부와 운명을 같이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당장 당대표에게 요구되는 건 판문점 선언으로 물꼬가 트인 한반도의 평화를 이끌고, 국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지금 필요한 것은 첫째도 경제, 둘째도 경제, 셋째도 경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피부로 느끼는 경제적 성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경직 공무원 출신으로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등 역대 정부에서 경제 관료를 지낸 경험으로 당대표직을 수행하겠다는 것.

김 의원은 “이번 정기국회는 금융혁신과 규제개혁을 실현할 수 있는 적기”라며 “당·정·청을 모두 경험한 제가 경제 당대표로서 유능한 경제정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를 위해 ▲유능한 경제정당 ▲권리당원이 주인인 민주정당 ▲국민에게 신뢰받는 정책정당 ▲항상 열려있는 스마트 정당 ▲지방정권 교체에 부응하는 강력한 분권정당 등 5가지 공약을 내걸었다.

특히 유능한 경제정당과 관련해서는 “당대표와 총리, 대통령 비서실장 간의 당·정·청 정례회의를 만들어 정책추진의 속도를 내고 성과 창출을 위해 삼위일체로 나서겠다”며 “절대로 ‘자기정치’ 하지 않고, 오로지 문재인 정부만 생각하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야당과의 협치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개혁입법은 야당과 협력해야 하는 만큼 야당과는 전략적 협치를 할 것”이라며 “우리 당 국회의원 130명 모두의 인적, 정책적 네트워크를 총 가동해 야당과의 협치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의 당권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김부겸 행정자치부 장관, 박영선 의원, 박범계 의원, 이해찬 의원이 당대표 출마선언을 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