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옥 전경 (사진 합성 =뉴시안)
네이버 사옥 전경 (사진 합성 =뉴시안)

[뉴시안=최성욱 기자] 네이버는 자사의 뉴스 서비스 댓글 영역이 22일부터 해당 언론사가 결정한 방식으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기사에 대한 댓글 운영 여부는 물론, 댓글 정렬 기준 역시  ▲최신순 ▲순공감순 ▲과거순 ▲공감 비율순 중 언론사가 선택한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번 개편은 지난 5월 진행한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댓글 영역을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제공여부 및 노출순서 등 제공방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내용을 실행한 것이다. 네이버는 뉴스 영역의 편집권과 댓글 정책까지 모두 언론사에게 넘기고, '연결'이라는 본연의 가치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물론, 댓글 서비스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뷰징 및 불법 콘텐츠 유통과 같은 비정상적 이용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은 계속 네이버에서 진행한다. 

언론사가 네이버 댓글 선택하는 화면 (그래픽=네이버)
언론사의 네이버 댓글 설정 화면 (화면=네이버)

◈ 네이버 뉴스 댓글 개편의 이유, 그리고 전망

네이버는 지난 5월 이후, 소셜로그인 시 댓글 및 공감 차단, 동일 기사에 대한 등록 가능 댓글 수 제한 등 댓글 영역에서의 비정상적 행위 근절을 위한 다양한 제도적 개선을 진행해 온 바 있다.

이 모든 변화의 시작은 소위 '드루킹' 댓글 사건이 시작점이었다.

하나의 계정이 한 기사에 쓸 수 있는 댓글의 수를 하루 최대 3개로 제한하고, 계정당 '공감ㆍ비공감' 클릭 숫자도 최대 50개로 제한했다. 댓글 열람방식도 바꿔서 이용자가 댓글 영역을 직접 클릭할 때만 댓글이 노출되도록 한 단계를 더 거치게 만들었다. 정치관련 기사의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해서 의도적인 조작이나 개입, 어뷰징을 막았다. 

댓글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법적인 콘텐츠 생산과 유통을 막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해석된다. 그렇지만 네이버 뉴스 댓글과 관련한 문제점들은 이번 '언론사 선택권'으로 끝나지 않을 듯 보인다. 

'댓글 많은 뉴스'만을 모아서 보여주는 '뉴스 랭킹'은 그대로 유지한다는 방침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네이버 측은 뉴스 사용자의 상당수가 모바일 환경에서 접속하는 것을 감안, 단순 검색창 중심의 모바일 개편을 통해 랭킹 뉴스에 대한 접근을 한 단계 더 늘렸기에 별 문제가 없으리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3단계 이상을 거치도록 UI(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개편했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UX(사용자 경험)은 남아 있다. 터치 한번만 더 하면 어렵지 않게 '랭킹 뉴스'를 볼 수 있다. UI 개편은 근본적인 해결책이라 보기 힘든 이유다.

또한, 댓글 많은 뉴스로 올라가면 그 자체로 화제가 되기 때문에, 기왕 뉴스를 보려하는 사람이라면 섹션별로 선택해서 보는 대신 '랭킹 뉴스'를 클릭할 확률이 높다. 때문에 이번 개편으로도 여전히 댓글의 문제점은 남는다고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김성수 시사평론가는 "댓글 관리에 대한 책임을 언론사로 넘긴 것은 환영할만 하다"면서도, "랭킹 뉴스 유지는, 책임은 피하면서도 언제든 어젠더 세팅에 관여할 수 있다는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 올 수 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 리더는 "기사에 대한 독자들의 의견이 오가는 공론장으로서 댓글 서비스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운영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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