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회의가 20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회의가 20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가운데 정세균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박현 기자]노사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고용 위기 극복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첫 만남을 가졌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회의를 열었다.

이날 노동계에서는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과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경영계에서는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참석했다. 정부 측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참석했으며, 문성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과 김용기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도 배석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코로나19가 경제·사회 전반에 심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며 “특히 우리 국민의 일상과 직결되는 일자리에 미치는 충격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4월 취업자 수가 지난해 같은달에 비해 약 48만 명이 줄어 외환위기 당시인 1999년 이후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고, 내수 서비스업에 이어 수출 제조업까지 어려움이 확대되고 있다”며 “국내 노동시장에 닥칠 여파가 어느 정도일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려운 힘든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심각한 일자리 상황 앞에서 지체하거나 주저할 수 없다”며 “1998년과 2009년 위기 때 한 달 정도 집중 논의해 합의를 도출한 경험이 있는 만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뜻을 모은다는 목표 아래 비상한 각오를 갖고 논의에 임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노사정 대표들에게 당부했다.

아울러 “코로나19 라는 비상상황에서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이번 대화의 결실이 발판이 돼 앞으로 모든 노사정이 참여하는 사회적 대화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상생과 신뢰의 노사 문화를 다지고, 업종과 지역의 노사 대화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노사 대표들은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논의에 임해야 하다는 점에는 공감하면서도 노동계와 경영계가 각각 처한 입장을 강조했다.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은 해고 금지와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도입을 요구 사항으로 밝히면서 “이는 노사 교섭 공간 내 주고받기식 성격이 아닌, 반드시 확보해야 할 현 시기의 사회적 책무이자 기초적인 정책 지표”라고 말했다.

반면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현재 가장 중요한 국가적 과제는 기업 살리기를 통한 일자리 지키기”라며 “노사도 임금과 고용 간 대타협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함께 고통을 분담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사정 대표자 회의는 앞으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고용 문제를 우선 논의하는 가운데 고용 유지와 사회안전망 확충 방안을 핵심 주제로 다룰 예정이다. 이에 따라 노사정 주체들은 이번 주중으로 실무협의기구를 구성해 의제 조율에 들어가기로 했다. 실무협의 기구는 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이 주재하고, 노동계·경영계 정책담당자와 국무조정실·기재부·노동부 국장급이 참석한다.

해당 실무협의기구의 의제 조율 과정에서 노사 양측은 요구사항을 내놓고 정부는 관련 지원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노동계는 현재 해고 중단과 사회안전망 강화를 촉구하는 반면, 경영계는 기업 지원 확대와 노동시간 유연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